이준석, 윤리위에 당내 갈등까지… 리더십 기로
이준석, 윤리위에 당내 갈등까지… 리더십 기로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6.1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윤리위, 이르면 금주 내 회의 전망
당내 공부모임 속속 채비… 차기 당권 대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내 여러 논란의 중심에 서며 차기 당권 경쟁도 가속화된 모습이다.

이 대표는 최근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의원과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최근 두 사람은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천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대치 중이다. 안 의원 측은 국민의힘 정점식 최고위원, 국민의당 김윤 전 서울시당위원장을 각각 추천했다. 차기 당 대표를 염두한 안 의원이 친윤계 정 의원을 포석으로 당권을 확장하려는 것이란 해석이 다분하다. 그러나 이 대표가 이를 정면 반박, 갈등이 빚어졌다.

안 의원 측은 19일 보도자료에서 당헌·당규의 개정 없이도 국민의당이 2인의 최고위원을 추천할 수 있다며 이 대표를 항해 "국민 앞에서 합당선언하며 합의 된 내용과 다른 주장을 하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모습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즉각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당 출신 인사를 두 명 추천한다면 그들을 받아들이겠단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며 "안 의원실 측에서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규정을 들어 4명까지 지명직 최고위원을 둘 수 있단 부칙을 제시하는 건 당규에 대한 기초적 해석을 못하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이 대표 경우 성상납 증거인멸교사 관련 품위유지의무 위반 건으로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것도 큰 걸림돌이다. 이와 관련해 윤리위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회의를 열어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심의할 수 있단 이야기가 나오며 심의 결과에 이목이 집중된다. 

국민의힘 윤리위 징계 수위는 제명, 탈당 권고, 당원권 정지, 경고 등 4단계다. 이 대표 입장에선 '무혐의' 외에 모든 징계는 정치적으로 불리하다. '당원권 정지' 이상 징계는 직 박탈, 최하 수위인 '경고' 조치조차 윤리위가 이 대표의 징계 소지를 다소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돼 리더십은 물론 향후 정치 가도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 이 대표는 앞서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공개회의를 하자', '윤리위가 회의를 지연하고 있다'며 비토를 쏟아냈다. 이 윤리위원장은 전날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발표해 "윤리위는 당원 개개인의 지위고하에 상관없이 모든 당원에 대한 징계관할 권한을 갖고 있다"며 "당헌당규에 따른 윤리위원회의 권한은 제한적인데도 불구하고 수사기관에 준하는 판단을 요구하는 건 국민의힘 당헌당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주관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주어는 없지만 사실상 이 대표를 겨냥했단 게 정치권 중론이다.

최근 친윤계 좌장 정진석 의원을 비롯해 배현진 최고위원, 안철수 의원 등 당내 인사들과 갈등을 빚은 것도 부담되는 대목이다. 이 대표가 만일 윤리위 징계를 받는다면 대립각을 세운 당내 인사들의 집중포화가 쏟아질 수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물밑 당권 경쟁이 꿈틀거린다. 출범을 앞둔 김기현 의원을 중심의 '혁신24 새로운 미래(새미래)',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친윤계 공부모임 '민들레(민심 들을래)' 모두 외관상 공부모임이나 그 안은 차기 당권을 염두한 조직화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대표 대한 윤리위 심위 결과에 따라 이들의 움직임도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