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검찰 구태·보복수사" 맹공… 與 "적폐청산은?"
野 "검찰 구태·보복수사" 맹공… 與 "적폐청산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6.1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에 야권 인사 포함되자 '반발'
국힘 "보복타령", "文정권서 시작한 수사라는 게 핵심"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최근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대상에 당시 청와대 행정관이던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초선·경기 김포을)을 포함한 것을 두고 당내에서 정치 보복이라는 강한 반발이 나온다. 

검찰 출신 조응천 의원은 16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나는 과연 윤석열식, 한동훈식 몽골기병 수사가 또 다시 시작되는 건지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조 의원은 '몽골기병 수사'를 "막 그냥 정신없이 몰아치는 수사다. 그리고 피의사실 공표를 자유자재로 해서 수사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심리적 저항선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그동안에 검찰수사, 특히 윤석열 사단의 검찰수사가 비난 받아 왔던 부분"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이런 분들(특수부 위주 검사) 중용 했던 이유가 몽골기병식 수사를 계속 해 나가기 위한 거라면 보복수사라고 얘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상대책위원 박재호 의원도 YTN라디오에서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을 두고 "기각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검찰의 행태가 구태스럽다"며 "언론을 통해 몰래 흘리고 죄가 있는 것처럼 만들어서 재판에 끌고 가는 방식을 원래 옛날부터 써왔잖나"라고 비꼬았다.

'당 차원의 대응 기구를 만들겠다'는 우상호 비대위원장 발언 관련, 향후 어떤 방식으로 대응할지를 묻는 질문엔 "(검찰이) 정치보복을 하면 민주당도 과거 시절에 있었던 걸 철저히 파헤치고 현 정권의 내로남불도 증명할 수밖에 없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논란 중심에 선 박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에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으로 일했던 내게 지난 7일 검찰이 산업부 전 장관 등이 고발된 사건과 관련한 참고인 조사를 요청했었다"며 "나는 필요하다면 협조하겠단 의사를 밝혔고 일정 협의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그런데 어제 특정 언론을 통한 단독보도라는 형식을 빌려 내가 수사대상으로 지목됐다"면서 "언론에 흘리고, 표적 만들고, 그림을 그렸던 구태가 되살아나고 있다"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이같은 민주당 주장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하면 적폐청산, 윤석열 정부가 하면 정치보복이라고 한다"면서 "민주당의 정치보복 타령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라고 비꼬았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다 아시겠지만 블랙리스트 사건 수사는 문재인 정권에서 시작했던 것"이라며 "그게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또 국민들께 정치보복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