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노태문 "산학협력으로 갤럭시 생태계 진화"
삼성전자 노태문 "산학협력으로 갤럭시 생태계 진화"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6.12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대학 22개 연구실과 모바일 최신 기술 등 공동 연구결과 발표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이 지난 10일 열린 '제1회 MX 비전 데이'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이 지난 10일 열린 '제1회 MX 비전 데이'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국내 대학들과 산학협력을 강화해 최첨단 모바일 기술 개발과 인재 육성에 속도를 낸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국내 주요 대학 교수진과 연구원들을 삼성전자 수원디지털시티로 초청해 ‘제1회 MX 비전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 사업부장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개방성(Openness)’을 통한 핵심기술 확보와 우수 인재 양성이 MX사업부의 핵심 가치”라며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열린 혁신(Open Innovation)’을 실현하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로 미래가치를 높이는 갤럭시 생태계를 지속 진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한양대 등 5개 대학의 22개 연구소에서 100여명의 교수진과 연구원이 참석했다. 해당 연구소를 통해 진행된 산학 협력 과제의 연구 결과가 공유됐다.

삼성전자와 22개의 대학 연구소가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동안 진행한 산학 연구는 △카메라,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 주요 하드웨어 △멀티미디어, 그래픽 등 소프트웨어 기술 △보안, 클라우드, AI 등 다양한 차세대 모바일 핵심 기술이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 MX사업부는 최신 모바일 기술과 시장 동향 그리고 고객 중심 경영으로 모바일 경험을 혁신하는 MX사업부의 사업 전략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삼성전자와 주요 대학들의 산학협력 강화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융복합 인재 양성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 기술 생태계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대역 안테나 기술 개발 과제로 참여한 포항공대 홍원빈 교수는 “전 세계 모바일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의 산학 협동 연구를 통해 시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분야를 주제로 선정하고 연구했다”며 “앞으로도 학계와 산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기술 경쟁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MX 비전 데이’를 개최한다. 앞으로도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학술 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고 우수 연구 인력을 확보·양성할 수 있도록 산학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 인재가 기업으로 진출해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인재 인프라 구축과 발전에 지속 힘쓸 예정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