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기술' 안전기준·규제 개선한다
'수소기술' 안전기준·규제 개선한다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6.0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 회의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정부는 청정수소 생산·저장·활용 등 수소 신기술의 안전기준 마련과 규제 합리화를 위한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광역본부에서 ‘제1차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수소경제 활성화로 수소 생산·저장·유통·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다양한 수소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신기술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은 미흡한 실정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다양한 수소사용을 위한 전 주기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수소 안전관리 법령 일원화 등 규제 합리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만든다. 산업부는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를 구성해 필요 안전기준을 발굴한다. 또 일반 국민과 기업,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 현장 의견을 모아 실제 현장과 맞지 않는 규제를 해소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수소 안전관리 추진 실적과 수소 신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위원회 운영 방안, 현장 의견수렴 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수소 신기술 활용에 필요한 안전기준 △실효성이 낮아 개선이 필요한 규제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한 사항 등을 발굴한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정부는 그동안 수소시설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안전관리 제도를 도입하고 수소충전소 안전관리를 강화했다”며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이 도입되고 대규모 수소 유통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요구돼 수소 신기술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