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스타필드하남 신청 동의의결 절차 개시
공정위, 스타필드하남 신청 동의의결 절차 개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6.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필드하남, 매장임차인과의 상생 강화 위한 시정방안 제시
스타필드 로고
스타필드 로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소회의에서 스타필드하남의 거래상지위남용행위 건에 대한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스타필드하남이 올해 4월8일 공정위에 관련 동의의결 개시를 신청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이번 결정은 공정위가 지난해 12월 동의의결 처리 기간 단축,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동의의결 절차에 서면심리를 도입한 이후 서면으로 심의를 진행한 첫 사례다.

동의의결 제도는 사업자가 제안한 시정방안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법 위반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신속하게 종결하는 제도다.

공정위는 스타필드하남이 자신의 매장에 입점한 임차인에게 스타필드 상호를 사용하는 다른 매장과 달리 인테리어 공사기간 중 관리비를 정상적인 영업기간 중 관리비와 동일하게 부과한 사안의 공정거래법 위반여부를 조사 중이었다.

스타필드하남은 이에 매장임대차계약서를 개정해 인테리어 공사기간 중 관리비를 ‘정상 영업기간 중 관리비의 50% 상당 금액’으로 인하하고 관리비 청구서 개선·관리비 구성항목을 명확히 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피해구제와 관련해서는 그간 매장임차인이 인테리어 공사기간 중 부담한 관리비의 △50% 금액의 현금 환급(총 5억원 한도) 또는 △75%에 상응하는 수준의 광고지원(신청인의 광고 판매가격 기준, 총 5억원 한도) 중 1가지를 선택해 피해를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공정위는 시정방안의 거래질서 개선 효과, 신속한 조치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

공정위는 빠른 시일 내 스타필드하남과 협의해 시정방안을 보완·구체화해 잠정 동의의결안을 마련한 후 이해 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30~60일)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이번 동의의결 절차 개시로 스타필드하남의 임차인들이 신속한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있을 최종 동의의결 인용 여부를 결정할 때도 필요한 경우 서면심의 방식으로 더 신속하게 처리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