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10년 전에도 '文은퇴론' 나왔었다"… 李책임론 비판
정청래 "10년 전에도 '文은퇴론' 나왔었다"… 李책임론 비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6.04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에 상처내고 공격하면 안 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4일 지방선거 참패와 관련, 이재명 의원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는 데 대해 "10년 전에도 대선 패배 후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에게 '의원직을 사퇴하고 정계 은퇴하라'고 주장한 의원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 같이 말한 뒤 "2012년 당시 문재인을 공격하면 안 됐듯이 대선후보였던 이재명에 상처를 내고 공격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2012년 대선 패배 후 당시 민주통합당 내 일각에서는 친노(친 노무현)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문재인 정계 은퇴론'이 나온 바 있다.

정 의원은 "우리 민주당에 득이 될 게 없고 저쪽 사람들만 이익이고 좋아할 일"이라며 "이재명 흔들기를 하면 안 된다. 이재명을 찍었던 국민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면서 선거 패배 수습을 위한 조기 전당대회를 언급했다 

이어 전당대회 룰에 대해서는 대선 때 정당혁신추진위원회가 제시한 △당대표 예비후보 컷오프시 중앙위 50%, 권리당원 50% △전당대회 중앙대의원 20%, 권리당원 45%, 일반국민 30%, 일반당원 5% 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미 대선 전에 우리는 장경태 혁신위를 통해서 전당대회 룰을 이렇게 고치겠다고 공포한 바 있다"며 "우리 스스로 혁신위에서 이렇게 전당대회 룰을 바꾸자고 해놓고 그것조차 바꾸지 않고 또 다른 혁신을 하자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