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SK·LG·롯데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뭉쳤다
삼성·현대차·SK·LG·롯데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뭉쳤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5.3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위원회 출범…박람회 총력 지원
윤석열 대통령(앞줄 왼쪽에서 아홉 번째)과 최태원 대한상공의소 회장(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째)이 31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와 민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윤석열 대통령(앞줄 왼쪽에서 아홉 번째)과 최태원 대한상공의소 회장(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째)이 31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엑스포 유치지원위 전략회의와 민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국내 11개사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뭉쳤다. 이들 기업은 부산세계박람회 민간위원회에 참여해 박람회 유치를 총력 지원한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민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유치전을 진두지휘한다.

대한상의는 31일 부산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새 정부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최태원 회장 등 참여기업들을 격려하고 유치전략을 논의했다.

정부에서는 윤 대통령을 비롯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장성민 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 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 권용우 BIE 협력대사 등이 참석했다. 국회에서는 서병수 국회 유치지원특위 위원장, 안병길 유치지원특위 간사, 이헌승 인수위 부산박람회 태스크포스(TF)팀장 등이 함께 했다.

경제계에서는 최태원 회장과 함께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형희 SK SV 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정탁 포스코 사장, 김승모 한화 사장, 우무현 GS건설 사장, 가삼현 현대중공업그룹 부회장, 강희석 신세계 이마트 대표이사,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 등이 참여했다.

부산엑스포 민간위는 다음달 신설되는 국무총리 소속 정부 유치위원회의 공식 파트너다. 민간위원장을 맡은 최태원 회장은 대통령 직속 정부위원회 위원장도 겸한다. 현재 참여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현대중공업, 신세계, CJ 등 11개사다. 전국 72개 상공회의소, 해외한인기업협회는 국내·외 지원활동에 동참한다.

이날 정부는 민간위원회 출범식에 맞춰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략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정부와 기업이 ‘원팀’을 구성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정부와 기업은 글로벌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총동원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별로 중점 담당국가를 선정해 교섭활동을 추진한다. 아프리카,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사절단 파견하고 정부와 함께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등을 개최한다. 기업별 유통망, 스포츠 구단, 홍보관 등을 통해 국내·외 홍보에 나선다.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은 “삼성은 글로벌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성공적 유치를 위해 정부와 유치위원회를 총력 지원하겠다”며 “삼성이 갖고 있는 6세대(G), 로봇, 메타버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미래 첨단 기술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영운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여수엑스포 유치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의 유치지원 전담조직을 구성해 운영 중이며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며 “국내·외 홍보를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거점 중심의 BIE 회원국 교섭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한류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유치 지원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부산이 경쟁력을 가진 부산국제영화제, 불꽃축제, 웹툰·게임·가상현실 등의 콘텐츠를 세계에 알리는 방안을 마련해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