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해운물류 산업, 불필요 규제 완화해 민간 투자 촉진"
尹대통령 "해운물류 산업, 불필요 규제 완화해 민간 투자 촉진"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5.31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 물류 네트워크 구축 지원"
"청년 어촌 진입 위해 3대 여건 개선"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정부는 스마트 해운물류 산업에 민간투자도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해 투자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국적선사의 수송 능력을 증대하고 항만·물류센터 등 해외 물류거점도 확보해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3면의 바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해양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해양수산 분야에 전례 없는 위기와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이러한 때에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신해양강국 건설이라는 목표 아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재도약을 위한 기회를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수출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해운물류 공급망이 구축돼야 한다"면서 "디지털 물류로의 전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다.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 스마트 자동화 항만 등 관련 인프라를 시대적 흐름에 맞춰 고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청년이 살고 싶은 풍요로운 어촌을 육성하겠다며 "청년들이 어촌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소득, 근로, 주거 3대 여건을 개선하는 데 정부가 주력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청년의 어촌 초기 정착을 지원하고 과학적 수산자원 관리와 친환경 스마트 양식 전환을 통해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어촌을 만들겠다"며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통해 의료·복지·문화 등 혜택이 충분히 전달되게 하겠다"고 청사진을 그렸다.

윤 대통령은 "해양과학기술과 미래 신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역동적인 해양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영해 밖으로 시야를 넓혀 대양과 극지 탐사, 연구를 확대해 자원과 정보를 선점해야 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아울러 "해양바이오·에너지·레저관광 등 미래 신산업 잠재력이 충분히 발현되도록 관련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스마트 예·경보시스템을 갖춰 국민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언급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