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득점왕' 손흥민, 임영웅·방탄소년단 제치고 5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
'득점왕' 손흥민, 임영웅·방탄소년단 제치고 5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5.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노리치 로이터/연합뉴스)
(사진=노리치 로이터/연합뉴스)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30·토트넘 홋스퍼)이 5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임영웅과 방탄소년단이 차지했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날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억1095만676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한 결과 손흥민이 1위에 올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했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5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손흥민, 임영웅, 방탄소년단, 싸이, 아이유, 블랙핑크, 손석구, 이찬원, 강다니엘, 류현진, 레드벨벳, 트와이스, 김준호, 김혜수, NCT, 김종국, (여자)아이들, 유재석, 이병헌, 이정재, 세븐틴, 태연, 영탁, 마동석, 빅뱅, 소녀시대, 송가인, 손예진, 정동원, 이승기 순으로 분석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459만9227 미디어지수 378만5279 소통지수 577만3084 커뮤니티지수 552만5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8만303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595만5945와 비교하면 230.48%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만8743 미디어지수 150만3479 소통지수 209만4768 커뮤니티지수 368만99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8만69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850만1064와 비교하면 15.13%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만114 미디어지수 127만8569 소통지수 246만1254 커뮤니티지수 325만2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3만27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1105만2255와 비교하면 26.42% 하락했다.

4위, 싸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4만2061 미디어지수 115만8772 소통지수 252만2681 커뮤니티지수 239만14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만49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378만5687과 비교하면 80.02% 상승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98만7702 미디어지수 121만4924 소통지수 152만7512 커뮤니티지수 298만6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만633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541만3408과 비교하면 24.0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손흥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손흥민 브랜드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이 되면서 세계적 관심을 모았고, 임영웅 브랜드는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음원, 앨범과 콘서트를 통해 소비자 참여를 극대화하고 있었으며,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글로벌 한류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었다"며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 2022년 5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억645만2665와 비교하면 2.18%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손흥민은 2021-2022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35경기에서 23골을 넣으며 무함마드 살라흐(리버풀·23골)와 함께 정규리그 득점 공동 1위에 올랐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