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공천 해놓고 물러나라니… 586 후보들 선거 어떡하라고"
우상호 "공천 해놓고 물러나라니… 586 후보들 선거 어떡하라고"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5.2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86 용퇴론', 좀 불합리한 얘기"
"특정세대 몽땅 들어낸 적 없어"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 대상에 오른 우상호 의원이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27일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발 '586 용퇴론'에 대해 "특정세대 전체를 통으로 물러나라고 하는 건 정합성도 떨어지고 좀 불합리한 얘기"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치에서 특정세대를 몽땅 들어낸 적 있느냐. 전 세계 어느 나라가 그렇게 하나"라며 이같이 꼬집었다.

그는 "이분들(586 세대)가 기대에 못 미치는 행동을 했다 그러면 그런 분들을 대표적으로 물러나게 하는 일들은 가능할 것"이라면서도 "그런데 특정세대를 다 드러내는 일은 가능하지도 않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선거에는 지금 이제 이 세대에 해당하는 후보자들이 많이 나가있다"며 "그러면 비대위 차원에서 공천을 해놓고 물러나라고 할 순 없는 거 아니겠냐. 그분들이 선거를 어떻게 치르겠냐"고 토로했다.

아울러 "선거 이후 당 쇄신에 관한 얘기를 할 때 박 비대위원장꼐서 부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정치인들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얘기하주면 당이 그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선거 떈 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선거에 뛰고 있는 586세대들, 상대방이 '저 봐라 당신네 비대위원장도 물러가라고 했는데 이번에 출마 왜 했냐' 이렇게 공격하면 선거 치르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586 용퇴론'이 거듭 거론되는 것에 대해선 "왜 그런지에 대해서 사실 이유도 불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정부 추가 인선에 대해선 "최측근과 친구들, 또 서울대 중심의 동창들 챙기는 인사로 전락했다"고 맹공했다.

그는 "야당이 봐도 '저 인사는 괜찮은데' 이런 분들이 한 분이 없다"면서 "(새 인선은) 인사청문회 해봐야겠지만 전체적으로 윤석열 내각에 점수 주기가 어려운 것 같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586 세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지난해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당시 출마 의사를 밝히고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단 의사를 표명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