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탄소중립 관련 30개 기초연구과제 지원 협약 체결
한전 전력연구원, 탄소중립 관련 30개 기초연구과제 지원 협약 체결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2.05.2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이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탄소중립기술 중심의 30개 기초연구과제 협약
기초부터 실용화 단계까지 연계되는 R&D 선순환 구조 강화
26일 전력연구원에서 2022년 사외공모 기초연구과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전 전력연구원)
26일 전력연구원에서 2022년 사외공모 기초연구과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전 전력연구원)

한전 전력연구원은 탄소중립 관련 미래 신기술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전력산업 전문가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기초연구과제 지원 협약식을 26일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전력연구원장과 외빈으로 참석한 건국대학교 박종배 교수 및 단체과제의 대표로 참석한 한양대학교 이주 교수를 포함하여 전국 대학의 약 100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전력연구원 기초전력연구센터는 2012년부터 전력분야의 기초연구를 발굴하는 기초연구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해 대학과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여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전력산업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초연구 지원사업은 2012년에 기초연구과제 6건, 7억1000만원의 지원으로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개별·단체과제 등 총 514건의 기초연구과제를 선정하여 1148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이행에 발맞추어 ’21년 6월부터 ’22년 3월까지 기초연구에 대한 사외 제안공모를 통해 기초연구과제 30개를 선정하였다. 전력연구원은 향후 3년간 총 57억5000만원의 연구비를 선정된 대학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협약되는 과제들은 탄소중립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는 5개 분야의 기술로서 △에너지효율 혁신을 위한 소비·공급 효율화 개선 기술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재생에너지 확대 기술 △친환경 및 대기질 개선이 가능한 연료전환 기술 △재생에너지 증가 대비 및 고품질 전력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능형 전력그리드 기술 △단기간에 현장 활용이 가능한 경영효율화 기술 등 총 30개 과제다.

협약식에 이어 마련된 간담회 자리에서는 연구과제의 책임자와 함께 각 기초연구과제의 운영방향과, 향후 연구 성과물의 활용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전력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기초연구를 통해 창출되는 연구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기초부터 실용화 단계까지 연계하는 기술의 선순환 구조를 더욱 강화시키겠다”고 밝혔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