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쇼핑 'KT알파 쇼핑'으로 새출발…대표 커머스 플랫폼 도약
K쇼핑 'KT알파 쇼핑'으로 새출발…대표 커머스 플랫폼 도약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5.2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1일 론칭, 체계 전면 개편…슬로건은 '일상이 알파가 되다'
사용자 친화 화면 구성, 상품 검색 접근성 강화로 쇼핑경험↑
7월1일 '알파페이' 적용…유무형·NFT 융합 상품으로 차별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일상을 알파로 만드는 플랫폼 만들 것"
'KT알파 쇼핑' 뉴 브랜드 선포식에서 정기호 대표를 비롯한 KT알파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KT알파]
'KT알파 쇼핑' 뉴 브랜드 선포식에서 정기호 대표((왼쪽에서 다섯 번째)를 비롯한 KT알파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KT알파]

K쇼핑이 ‘KT알파 쇼핑(kt alpha shopping)’으로 거듭난다.

KT알파는 K쇼핑의 브랜드명을 변경하고 KT그룹의 대표 커머스 플랫폼으로 오는 6월1일 새롭게 출범한다고 26일 밝혔다.

KT알파가 운영하는 T커머스 채널인 K쇼핑은 지난 2012년 이후 10년 동안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의 디지털 홈쇼핑 방송을 지향하며 업계 첫 음성결제, 모바일-TV앱 동시라이브 등의 혁신 서비스들을 선보여 왔다.

K쇼핑은 10주년을 맞아 제2의 개국을 한다는 각오로 ‘KT알파 쇼핑’으로 브랜드 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것은 물론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의 TV채널과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부터 유통경쟁력 강화, 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한 사업 본격화에도 나선다.

KT알파는 대표 커머스 브랜드명을 기업명과 연계한 ‘KT알파 쇼핑’으로 개편함으로써 KT그룹의 대표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또 KT그룹이 갖는 신뢰도, 인지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일상이 알파가 되다’라는 새로운 슬로건에는 소비자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약속과 함께 소비자 모두가 최고(Alpha)가 될 때까지 더 쉽고 편리하고 빠른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담았다.

KT알파 쇼핑은 새 브랜드와 함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반영해 ‘KT알파 쇼핑’만의 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편을 단행한다. 특히 플랫폼 진입부터 상품 탐색, 주문까지 쉽고 간편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우선 TV와 모바일앱의 화면구성 환경(UI·UX)을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으로 변경한다. TV채널 안에서 리모컨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인 TV앱 메뉴를 기존 상단 가로형에서 좌측 세로형 구조로 변경해 포털사이트 검색에 익숙한 사람들의 편의성을 높인다. 모바일 앱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해 상품 카테고리를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고 상품 상세화면 내 혜택·부가정보를 강조한다.

상품 검색은 TV채널에서 ’화면 크게보기’와 ‘방송편성표’를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진입 단계를 축소하고 현재 방송중인 라방과 기존 인기상품 방송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한다. 모바일 앱에서는 이전 상품 검색, 구매 데이터 기반으로 소비자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쇼핑트렌드’ 메뉴를 신설한다.

상품 구매를 원할 경우 TV 시청 중 방송 하단의 QR코드를 사용해 모바일앱에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원터치 결제가 가능한 인하우스(In-House) 결제시스템인 ‘알파페이’는 7월1일부터 모바일 앱에 적용된다.

KT알파 쇼핑은 상품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패션·뷰티 카테고리 중심으로 PB·NPB 브랜드 론칭 확대,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빅브랜드·해외 유명 브랜드의 독점 라이선스 확보, 단독 기획상품 라인업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무형 상품·NFT(대체불가능토큰)를 융합한 상품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된 유통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전망이다.

정기호 대표는 “TV와 모바일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쇼핑 경험을 토대로 언제 어디서나 플랫폼 접근부터 상품 검색, 결제까지 쉽고 편리하고 빠르고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고객의 일상을 알파로 만드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알파는 앞서 지난 25일 목동 K쇼핑 미디어센터에서 ‘뉴 브랜드 선포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브랜드 비전과 슬로건을 공개했다. 정기호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새로운 브랜드와 슬로건, 가치체계를 임직원들에게 공유했다.

KT알파 쇼핑 BI
KT알파 쇼핑 BI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