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국회, '2022 NATO 의회연맹 춘계총회' 참석
대한민국국회, '2022 NATO 의회연맹 춘계총회' 참석
  • 허인 기자
  • 승인 2022.05.2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부터 30일까지 4일간 리투아니아 빌니우스에서 개최
‘NATO 회원국을 비롯한 우방국 안보협력 강화’를 메인 의제로

‘2022 NATO 의회연맹 춘계총회’가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리투아니아 빌니우스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으로는 김병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전주혜(국민의힘)의원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NATO 회원국을 비롯한 우방국 안보협력 강화’를 메인 의제로 하여 5개(경제안보, 정치, 과학기술, 민주주의, 방위안보) 분야별 전문위원회가 개최된다.

각 위원회는 ‘우크라이나-NATO 경제군사협력’등 주요 현안에 대해 관련국 장관을 비롯한 전문가의 발제를 중심으로 참석자들의 토론과 질의.답변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은 경제안보위원회, 방위안보위원회, 본회의 등에 참석하여 NATO 회원국들과의 정치·경제·안보 전략 등의 논의 과정에서 △ 국제 공조가 필요한 주요 현안에 대해 우리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보장을 위한 한-NATO 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 각국 의회 대표단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활발한 외교활동을 통해 NATO 의회연맹 회원국들의 이해와 지지를 확보해나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NATO 의회연맹 총회’는 1955년 창설되어 30개 회원국 의원 269명으로 구성된 의회 간 기구로서, 안보·정치·경제 분야에 관해 동맹국 의회 간 상호 이해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대한민국 국회는 옵서버로 가입한 2008년 이후 동 회의에 꾸준히 참석해오고 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