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정상 "북 핵·미사일 위협 대응, 한미일 긴밀 공조"
미일정상 "북 핵·미사일 위협 대응, 한미일 긴밀 공조"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2.05.2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기자회견하는 미일 정상. (사진=연합뉴스)
공동기자회견하는 미일 정상. (사진=연합뉴스)

미일 정상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 공조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3일 도쿄 영빈관에서 열린 회담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회담 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는 "미일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가 심각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미일 또는 한미일이 긴밀하게 협력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벌어지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나 인권 문제 등 중국과 관련한 문제도 미일이 긴밀히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백악관도 회담 후 발표한 설명 자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거듭 밝혔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도 힘을 모아 대응하기로 했다. 기시다 총리는 "힘에 의한 일방적 변경 시도는 어떤 경우에도 결코 용인할 수 없다. G7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함께 의연하게 대응한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기시다 총리는 일본의 '반격 능력'(이른 바 '적 기지 공격 능력) 보유와 방위비 증액 검토 등 방위력 강화 방안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또 유엔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이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에 진출하는 것을 지지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출범했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이 동맹국 등과 만든 경제협의체다.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13개국이 참여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