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소상공인 경영안정.자생력 강화 나섰다
경북도, 소상공인 경영안정.자생력 강화 나섰다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5.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바람체인지업 사업’본격 시행…126개 업체 20억원 지원

경북도는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경북 소상공인 새바람체인지업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의 점포운영 전반의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업환경을 개선해 매출 증대 방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 사업으로 도와 22개 시군이 총사업비 20억원, 126여개 정도 업체를 지원한다.

주요 지원 사업으로 전문컨설팅(점포 운영 전반 컨설팅 제공), 홍보지원(전단지, 리플렛 등 홍보물 제작), 경영환경개선(옥외간판, 인테리어 개선, 상품배열 개선 등), 안전위생설비(CCTV 기기, 살균기 등), POS 시스템 구축 등이다.

단, 포장재 제작 지원은 시장 또는 상점가 단위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점포 당 최대지원금은 1400만원이며, 이중 70%는 도와 시군이 함께 지원하며 30%는 지원자가 부담한다.

한편, 지난해와 달리 지원대상자는 신청 시에 관련 견적업체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이를 검토하기 위해 견적심사위원회가 추가돼 1·2·3차의 심사를 진행한다. 또 선정된 점포는 전문 컨설팅을 필수적으로 최대 3회까지 전액 지원받도록 변경했다.

신청대상은 지역 내 창업 6개월 이상인 소상공인(공고일기준)이며, 신청기간은 23일부터 내달 24일까지다. 이후 심사위원회를 거쳐 7월 중 선정 점포를 최종 결정한다.

이영석 도 일자리경제실장은 “경북 소상공인 새바람 체인지업 사업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소상공인의 사기 진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