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전 대통령, 바이든과 전화통화 … "한미 관계 더 발전하길"
문 전 대통령, 바이든과 전화통화 … "한미 관계 더 발전하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5.21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문 전 대통령에 "좋은친구"
문재인 전 대통령이 21일 경남 양산 사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1일 경남 양산 사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21일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실은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오후 6시52분부터 10분간 전화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첫 방한을 환영한다"며 "퇴임인사를 직접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통화를 할 수 있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부르며, "1년전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강화에 역사적인 토대를 만든 것을 좋은 기억으로 갖고있다"고 말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해준 문 전 대통령에게 감사를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한국을 "아시아 첫 순방지로 방문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한다"며 "이는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더했다.

또한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한다"며 "우리 두 사람이 한미동맹을 공고하게 한 토대 위에서 한미 관계가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윤 의원 측은 전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으며, 문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고 말했다.

윤 의원 측은 "양측은 서로 내외간의 각별한 안부를 교환하고 앞으로도 두 사람 간의 신뢰와 우의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을 또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면서, 문 전 대통령이 보내준 선물에 대해서도 감사하다는 뜻을 전하며 통화를 마쳤다"고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