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단' 전면 내세운 검찰… 신임 검찰총장 인선 ‘속도’(종합)
'尹 사단' 전면 내세운 검찰… 신임 검찰총장 인선 ‘속도’(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5.19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검장·4차장으로 복귀한 '조국 수사팀'…대대적 수사 예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후 첫 검찰 인사에서 이른바 ‘윤석열 라인’이 전면에 등장했다.

한 장관 취임 하루 만에 고위 간부 14자리가 새롭게 채워지면서 신임 검찰총장 인선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법무부에 따르면 한 장관은 전날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서울중앙지검장·법무부 검찰국장 등에 대한 인사를 23일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소위 ‘윤석열 라인’이 전면에 등장하고 문재인 정권에서 활약했던 검사들이 지방 한직으로 밀려났다. 서울중앙지검에는 한 장관과 호흡을 맞춰왔던 측근들이 기용됐다.

신임 지검장에는 송경호(52·사법연수원 29기) 수원고검 검사가 임명됐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시절 서울중앙지검 3차장을 지내다가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를 지휘한 뒤 좌천된 바 있다.

신임 차장검사들 역시 과거 윤 대통령 또는 한 장관과 수사 경험이 있는 인사들로 교체됐다.

특수 수사 부서를 이끄는 4차장에는 송 지검장과 함께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를 담당했던 고형곤(52·31기) 포항지청장이 임명됐다.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이 있는 서울남부지검장 또한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양석조(49·29기) 대전고검 인권보호관이 보임됐다.

향후 주요 수사를 책임져야 할 할 최전방 초소인 중앙·남부지검장 자리에 특수통 검사들을 배치하면서 수사력을 끌어올린 모습이다.

대검 차장 자리에는 한 장관의 연수원 동기인 이원석(53·27기) 제주지검장이, '검수완박' 저지에 앞장 선 김후곤(57·25기) 대구지검장은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했다.

법무부의 주요 요직에도 한 장관의 인사청문회를 담당했던 청문준비단 멤버들이 임명됐다.

청문준비단 총괄팀장을 맡았던 신자용(50·28기) 서울고검 송무부장은 검찰 인사와 예산, 조직을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승진했다. 검찰과장에는 신상 팀장을 맡았던 김창진(47·31기) 진주지청장이 신규 보임됐다.

반면 지난 정권에서 주요 보직을 맡았던 검찰 간부들은 일제히 지방 한직으로 좌천됐다. 이성윤 서울고검장과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 심재철 남부지검장은 모두 비수사부서인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구자현 법무부 검찰국장은 대전고검 차장검사로 전보됐고, 이종근 서울서부지검장과 신성식 수원지검장도 각각 대구고검 차장, 광주고검 차장으로 이동했다.

이번 인사로 전체 46석인 법무부·검찰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 자리 가운데 14자리가 새롭게 채워졌다. 일부 인사가 마무리 되면서 신임 검찰총장 인선도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신자용 법무부 검찰국장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위원 9명)에 당연직 위원으로 들어간다. 총장 후보로는 '윤석열 라인'은 아니지만 여환섭(24기) 대전고검장, 김후곤(25기) 신임 서울고검장, 이두봉(25기) 인천지검장, 박찬호(26기) 광주지검장 등이 거론된다.

이번 인사를 두고 검찰 내부에서는 “반쪽만 환영할 인사”라는 쓴소리가 나오기도 하지만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로 밀려났던 특수동 검사들을 위주로 결집해 ‘검수완박’으로 흔들린 조직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검사장과 간부들은 수사권 박탈로 시험대에 오른 검찰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야 하는 만큼 어깨가 무겁다. '검찰에 수사권이 있어야 대형 범죄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해온 검찰로서는 향후 제도 보완을 위해서라도 9월 '검수완박법'이 시행되기 전에 수사력을 입증해야 한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