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CJ ENM-스튜디오드래곤 '동맹'…일본 드라마 공략
네이버웹툰-CJ ENM-스튜디오드래곤 '동맹'…일본 드라마 공략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5.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작법인 ‘스튜디오드래곤 재팬’ 설립…일본서 최고 제작 스튜디오 성장
네이버웹툰·CJ ENM·스튜디오드래곤 로고.
네이버웹툰·CJ ENM·스튜디오드래곤 로고.

네이버웹툰, CJ ENM, 스튜디오드래곤이 일본 영상 콘텐츠 시장 공략을 위해 동맹을 강화한다.

네이버웹툰의 일본 계열사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 손잡고 일본 내 합작법인(JV) ‘스튜디오드래곤 재팬(가칭)’을 설립한다고 12일 밝혔다.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3사가 공동으로 300억원을 출자해 상반기 중 설립할 예정이다. 네이버웹툰의 해외 계열사가 한국 제작사와 연합해 현지에 드라마 전문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이를 통해 네이버웹툰은 일본에서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가 보유한 오리지널 IP(지식재산권)의 드라마화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된다.

김신배 네이버웹툰 일본사업 총괄 리더는 “합작법인 설립으로 콘텐츠 강국인 일본에서 웹툰-영상화로 이어지는 IP 벨류체인을 갖추게 됐다”며 “일본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통해 자사 오리지널IP의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 톱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철구 CJ ENM 드라마 일본사업 총괄 경영리더는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한국과 일본 내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두보이자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OTT와 새로운 채널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드라마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의 IP 경쟁력과 함께 영상 콘텐츠 기획개발부터 자금 조달, 프로듀싱과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에 노하우를 보유한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협력해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텐츠로 일본 드라마 시장을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1913억 달러(약 243조4815억원)로 세계 3위를 차지한다. 반면 드라마 시장은 지상파 채널이 주도하는 내수 중심으로 장르물 등 대작을 선호하는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드라마 제작은 드문 실정이다. 이에 오리지널 IP 기반 프리미엄 드라마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네이버웹툰은 한국의 스튜디오엔, 미국의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와 더불어 일본에도 영상 스튜디오 거점을 확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현지 언어와 문화에 기반한 영상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