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 “조정위 활동 연장 반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 “조정위 활동 연장 반대”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5.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이 가장 큰 기업 SK와 국가의 책임 소재 밝혀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11년 발생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한 피해자 단체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의 활동기간 연장을 거부했다. 국가의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 '빅팀스'는 11일 서울 종로구 SK 본사가 있는 서린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정위의 활동 기간 연장을 반대하며 “조정위와 가해 기업이 피해자 의견을 묵살하고 합의를 종용하기 위해 조정위를 연장하는 것은 폭력행위”라고 말했다.

앞서 조정위는 지난 3월 참사 11년 만에 최종 조정안을 내놨다. 이 조정안에는 초고도 피해자에 대한 지원액이 최대 8392만(84세 이상)∼5억3522만원(1세)으로 제시됐다. 9개 기업이 피해 보상을 위해 마련해야 하는 금액은 최대 9240억원 수준이었다.

조정안에 대해 △SK케미칼 △SK이노베이션 △LG생활건강 △GS리테일 △롯데쇼핑 △이마트 △홈플러스 등 7개 업체는 수용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가장 많은 분담금을 내야 하는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 두 곳이 동의를 거부하면서 조정안은 무산됐다.

조정위의 활동 기한은 그동안 두 차례 연장돼 지난달 30일까지였다. 하지만 옥시와 애경을 제외한 나머지 7개 기업이 요청해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피해자 단체들은 조정위의 활동 연장에 반대하며 “참사의 책임이 가장 큰 기업 SK와 국가의 책임 소재를 명백히 밝히는 방식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며 “피해자가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도록 시행령으로 국가책임 손해배상을 고시하지 않는다면 조정안을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