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시대 개막] 산업계·중기 '뿌리산업 육성…양극화 해소'
[용산시대 개막] 산업계·중기 '뿌리산업 육성…양극화 해소'
  • 윤경진·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5.1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광양제철소 방문…무역확장법 개정 합의 과제
대통령직속 '상생위원회' 설치 약속…새로운 경제기틀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산업계가 윤석열 정부 출발에 맞춰 '뿌리산업 육성'과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결' 기대감을 내비쳤다.

10일 산업계에 따르면, 중공업계와 중소기업계는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산업계 성장동력을 되살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목소리를 높인다.

철강 등 뿌리산업계는 산업 육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규제 철폐 등 정책 지원을 바탕으로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실제 윤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당선인 신분으로 전남 광양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해 산업의 근간이 되는 철강 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당시 윤 당선자는 “제철이 산업의 기본이란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며 한국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당부했다. 윤 정부는 철강업계에 힘을 보태주기 위해 21일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對)미 철강 제품 수출을 제한하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한 개정 합의라는 과제가 기다리고 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다. 윤 정부는 경북 울진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 조속한 재개, 운영 허가 만료 원전의 계속 운전 등을 추진해 원전 비중을 높인다. 원전의 수출 산업화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10기 수출을 목표로 적극적인 수주 활동도 펼친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 현장에서 “한·미 원자력 협력 관계를 원자력 동맹으로 격상해 원자력 미래기술 개발 협력과 해외 원전 사업 동반 진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상생위원회 설치 등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며 "특히 최저임금·주52시간제·중대재해처벌법 등 현장 중소기업을 힘들게 하는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고 중소기업 혁신을 뒷받침해 민간경제의 역동성을 되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 설치도 거듭 약속했다.

이와 함께 중견기업계는 새로운 경제 기틀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관계자는 "유연한 사업재편 활성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 등을 위해 산업의 허리이자 중심인 중견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실질적인 정책 공간을 넓혀 나가야 한다"며 "법·제도의 합리성을 크게 끌어올려 산업생태계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의 투명성과 역동성을 제고할 정책의 추진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