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자산·지출 관리 '합계부' 출시
하나은행, 자산·지출 관리 '합계부' 출시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5.09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자동차·자녀 등 관련 자산 관리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 ’하나 합‘에 가구별 자산과 지출을 집중 관리해주는 ’합계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개별 가구의 자산 규모와 지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 ‘자동차’ 항목은 물론 ‘자녀’, ‘반려동물’과 같은 가족 구성원을 위한 지출 항목들을 주요 테마로 묶어 제공한다. 각 테마별 통합 지출 관리와 함께 유용한 제휴 서비스까지 연결해준다.

‘주택’ 테마에서는 지정된 부동산의 시세 표시와 함께 △관리비 △통신·렌탈 △구독·배송 △주택자금대출 원리금 상환 등의 지출 내역을 통합해 보여준다. 하나은행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에서 제공하는 △관리비·공과금 자동납부 서비스 △DSR 계산기 △부동산 세금계산기 등 다양한 부동산 제휴 서비스까지 제공해준다.

‘자동차’ 테마를 통해서는 △주유·주차 △정비·수리 등 자동차 관련 생활비 지출 항목과 △할부·리스 △자동차보험 등 자동차 금융의 비용을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오토론과 자동차 정비·매매 등 차량 관련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제휴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자녀’ 테마의 △육아 △교육 △병원비 △용돈 항목과 ‘반려동물’ 테마의 △동물병원 △펫미용 등 지출 항목을 테마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각 테마 화면에서는 아이부자 앱, 펫사랑적금과 같은 테마별 맞춤형 금융 상품 및 서비스로 연결도 가능하다.

합계부 이용자는 하나 합에 연결된 데이터 분석으로 자동 작성된 테마별 자산·지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유사한 조건을 보유한 가구들의 소비 통계 자료를 제공받아 현명한 소비를 계획할 수 있게 됐다.

함종권 하나은행 마이데이터유닛 리더는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리뉴얼에 ‘환율 날씨’와 환율 관련 ‘재테크 팁'을 추가해 은행의 노하우를 디지털 자산관리에 집대성했다”고 말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