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노동주 단독 출시…여름 수제맥주 시장 공략
CU, 노동주 단독 출시…여름 수제맥주 시장 공략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5.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미료·착향료 없이 꽃향 낸 프리미엄 필스너 맥주
이달에만 10여종 수제맥주 출시 예정
CU 편의점에 비치된 노동주.[사진=BGF리테일]
CU 편의점에 비치된 노동주.[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 운영사 BGF리테일이 수제맥주 시장의 인기에 발맞춰 본격적인 맥주 성수기 공략에 나선다.

BGF리테일은 인기 웹예능 '워크맨',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어메이징브루잉)와 손잡고 수제맥주인 ‘노동주’를 업계 단독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어메이징브루잉과 워크맨은 지난 1월 장성규, 오마이걸 효정, 김기리가 출연한 ‘워크맨 – 수제맥주 공장 알바편’에서 인연을 맺었다. 해당 콘텐츠가 조회수 233만 뷰를 돌파할 만큼 큰 호응을 얻자 양사는 주요 소비자층인 2030대를 타겟으로 ‘노동주’를 공동 기획했다.  

노동주는 퇴근 후 지친 직장인들이 시원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필스너 맥주다. 황금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감미료와 착향료를 전혀 넣지 않고 오직 유럽산 노블 홉(Noble Hop)을 사용했다.

패키지 디자인에는 워크맨의 아이덴티티를 담았다. 실제 웹예능 워크맨의 시각 디자이너가 맥주캔 디자인에 직접 참여했다. 패키지 뒷면에는 QR코드를 삽입해 휴대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유튜브 워크맨 채널로 연동될 수 있도록 했다.

내달부터는 IBK 기업은행, 음주 메타버스 서비스 ‘짠(JJAN)’ 등과 함께 노동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이벤트들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CU는 노동주와 함께 이달에만 10여 종의 수제맥주 출시를 선보이며 관련시장을 공략한다.

CU에 따르면 이번 주(5월 1일~6일)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9% 신장했으며 특히 수제맥주 매출은 159.5% 증가했다. 수제맥주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수입맥주와 국산맥주의 매출 비중은 이달 기준 65% 대 35% 수준까지 벌어졌다.

입지별로 살펴보면 수제맥주 매출은 공원(3배), 오피스(1.7배), 유흥가(1.2배) 순으로 높은 신장률을 보였으며 4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10%대(11.7%)를 돌파하는 등 고객 연령층도 확대되고 있다.

이승택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고객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수제맥주 펍이 되겠다는 목표로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채로운 상품들을 론칭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국내 우수 브루어리들과 함께 다양해지고 있는 고객 취향과 니즈를 만족 시킬 수 있는 개성 있는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