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홍천쌀 소비·판매 촉진 지원 사업 시행
홍천군, 홍천쌀 소비·판매 촉진 지원 사업 시행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2.05.0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료곡 40kg 기준, 포대 당 3000원 지원하는 벼 수매가 보전 첫 시행
일반음식점 및 집단급식소 대상 홍천쌀 20kg 1포당 1만원 할인 지원 추진
홍천군이 홍천쌀 소비·판매 촉진에 주력한다
홍천군이 홍천쌀 소비·판매 촉진에 주력한다

홍천군이 홍천쌀 소비·판매 촉진에 주력한다.

군은 올해 추경에 4억원의 예산을 투입, 농가소득 안정화 및 홍천쌀의 소비·판매 촉진, 유통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해 관내 RPC(미곡종합처리장) 및 DSC(벼 건조 저장시설)에서 농가로부터 매입한 원료곡 판매실적에 따른 벼 수매가를 보전 지원하는 사업에 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벼 수매가 보전 지원은 지난해 관내 미곡종합처리장 및 벼 건조 저장시설에서 농가로부터 매입한 원료곡에 포대(40kg) 당 3000원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벼 과잉생산 및 쌀 소비감소, 시장격리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 산업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품질이 우수한 홍천쌀을 홍보하고 유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올해 12월 말까지 지역 내 일반음식점 및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홍천쌀을 구입하면 포대(20kg 기준) 당 1만원을 할인해 주는 ‘홍천쌀 소비촉진 차액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재원은 군비 50%, 농협부담금 50%로 총 2억원의 예산을 마련해, 지역 농업인과 외식업소 간 지역상생 발전을 꾀할 방침이다.

신청은 홍천쌀을 구입한 농협 하나로마트 등 지정판매처에 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영수증을 제출하면 쌀 구입가격에 1만원을 할인해 구입할 수 있다.

최남식 농정과장은 “우리지역 명품 홍천쌀 애용으로 지역 농업인들과 상인들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음식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도 홍천쌀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에서는 지난해 ,190개 농가에서 약 3763t의 홍천쌀이 생산됐다.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