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나보타' 등 전문약 성장에 영업익 '껑충'
대웅제약 '나보타' 등 전문약 성장에 영업익 '껑충'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4.2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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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33% 증가한 268억…매출은 12.6% 증가한 2722억
대웅제약 본사 전경[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본사 전경[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2022년 1분기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2722억원, 영업이익 268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6%, 32.6% 증가한 수치다.

같은 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2984억원, 영업이익은 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7%, 2.2% 늘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고수익성 제품 위주의 전문의약품(ETC) 매출 성장과 ‘나보타’ 수출 증가가 수익성, 영업이익, 매출총이익률(GPM) 개선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ETC 부문은 전년 동기 1810억원 대비 9% 증가한 1,97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실제 항궤양제 ‘넥시어드’,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토바젯’, 위궤양제 ‘액시드’, 고지혈증 치료제 ‘크레젯’, 항혈전제 ‘클로아트’ 등 수익성 높은 제품군들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나보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154억원 대비 98% 급증한 307억원을 올렸다. 특히 수출은 79억원에서 2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9% 늘었다. 미국 판매 파트너사인 에볼루스향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수준인 183억원이고 우호적 환율 효과도 실적을 뒷받침했다.

대웅제약은 에볼루스가 오는 3분기에 나보타의 유럽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진출 국가에서도 선전하고 있어 앞으로도 매출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 동기 264억원 대비 12% 증가한 29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 확산과 가정상비약 수요 급증으로 대표 감기약 ‘이지엔6’가 전년 동기 대비 77.3% 성장했으며 육체피로와 관련된 의약외품 ‘우루샷’과 습윤패치 ‘이지덤’의 선전도 일조했다.

건강기능식품 역시 간 건강 전문 브랜드 ‘에너씨슬’을 중심으로 간 건강, 혈행 건강, 장 건강, 비타민 포트폴리오 강화와 온라인 판매 채널 주력에 성공해 전년 동기 대비 169% 성장했다.

전승호 대표는 “나보타가 우수한 제품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수출이 확대된 가운데 고수익성 ETC 제품군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분기 최고 영업이익을 다시 한 번 경신해 실적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 2분기, 하반기에도 나보타 해외 판로 확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신약 펙수클루정 등 고수익 신제품 출시, 매출총이익률 상승에 힘입어 수익성이 지속 개선되는 한편 성장세도 견조하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