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전자재료 쌍끌이' 삼성SDI, 1Q 매출 4조 첫 돌파
'배터리·전자재료 쌍끌이' 삼성SDI, 1Q 매출 4조 첫 돌파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4.28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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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 전기차·ESS·소형 사업 고른 성장 전망
삼성SDI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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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SDI는 2022년 1분기 매출 4조494억원, 영업이익 322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6.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2% 증가했다. 특히 분기 매출은 처음으로 4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도 1분기 실적 중 최대치를 기록했다.

에너지·기타 부문 매출은 3조31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전 분기 대비 6.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6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8%, 전 분기 대비 37.3% 증가했다.

중대형 전지는 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늘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자동차 전지는 고부가 제품 ‘젠(Gen)5’ 배터리를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판가 연동 등을 통해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가정용과 무정전전원장치(UPS)용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 비중이 확대됐다.

소형 전지는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고출력 전동공구용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공급되면서 매출이 늘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73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8%, 전 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5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3%, 전 분기 대비는 8.1% 증가했다.

전자재료는 전 분기와 비교해 고부가 편광필름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편광필름은 LCD TV 수요 감소에도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매출과 수익성이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는 전 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OLED 소재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삼성SDI는 올해 2분기 중대형 전지는 1분기 대비 판매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전지는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생산 비중 확대로 ‘젠5’ 배터리 등의 판매가 증가하고 차세대 플랫폼 ‘젠6’ 배터리 등 수주활동을 본격화한다. 삼성SDI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공급망 리스크를 면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공급이 확대돼 전분기 대비 판매 증가가 예측된다. 소형 전지는 원형 전지를 중심으로 판매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원형 전지는 고출력 전지를 채용하는 다양한 전동공구들이 출시되고 전기차와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수요 증가 영향을 받아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늘어나는 원형 전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거점 라인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전자재료는 OLED와 반도체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OLED 소재는 주요 파트너사의 신규 플랫폼에 공급이 시작되고 반도체 소재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아울러 삼성SDI는 지속가능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매 분기 활동 내용 업데이트를 추진한다.

삼성SDI는 올해 초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와 최고재무관리자(CFO) 직속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조직을 구성했고 최고경영자(CEO) 주관 ‘지속가능경영협의회’ 운영을 통해 실행력을 제고하고 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