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리튬메탈 음극재' 생산 합작사 설립
롯데케미칼, '리튬메탈 음극재' 생산 합작사 설립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4.2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스타트업 '소일렉트' MOU 체결…소재 사업 확대
롯데케미칼은 리튬메탈 음극재·고체 전해질 개발 스타트업 ‘소일렉트(SOELECT)’와 합작사 설립·생산시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미지=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리튬메탈 음극재·고체 전해질 개발 스타트업 ‘소일렉트(SOELECT)’와 합작사 설립·생산시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미지=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스타트업과 손잡고 현지 합작사 설립에 나선다.

롯데케미칼은 리튬메탈 음극재·고체 전해질 개발 스타트업 ‘소일렉트(SOELECT)’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합작사(JV)를 설립하고 오는 2025년까지 미국 현지에 약 2억달러 규모 기가와트급(GWh) 리튬메탈 음극재 생산시설 구축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음극재를 리튬(금속)으로 대체한 배터리다. 흑연·실리콘을 음극재 소재로 사용하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성능과 안정성이 뛰어나다. 리튬메탈 음극재는 에너지 밀도와 충전속도를 끌어올려 전기차 주행거리와 배터리 수명이 늘어나 미래 배터리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롯데그룹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인 롯데벤처스는 지난 2월 미국 제너럴모터스벤처스(GMV), 다올 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와 함께 소일렉트에 1100만달러(약 130억원)를 투자했다. 롯데벤처스 투자금은 롯데케미칼이노베이션펀드 2호를 통해 조달했다. 해당 펀드는 롯데케미칼이 총출자금 130억원 중 76%인 99억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이영준 롯데케미칼 전지소재사업단장은 “롯데케미칼이 가진 소재기술·글로벌 사업 역량과 소일렉트의 리튬메탈 음극재 기술을 접목해 차세대 배터리 핵심 기술을 신속히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며 “미국을 중심으로 미래 글로벌 배터리 소재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진 소일렉트 대표는 “롯데케미칼과 함께하는 합작사는 리튬메탈 음극재의 양산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미국 내 배터리·전기차 서플라이 체인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3월 이영준 첨단소재사업 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전지소재사업단’을 신설하고 미래 성장동력의 일환으로 배터리 소재 사업의 역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앞으로 선제적인 투자·육성을 통해 전기차-배터리–소재로 이어지는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핵심회사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