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언론법 중재 역할해야”
“국회의장, 언론법 중재 역할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11.1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한나라,재논의에 나설 것"재차 촉구
민주당이 지난달 29일 헌법재판소의 언론법 결정과 관련해 김형오 국회의장에게는 재개정 중재의 노력을, 여당에게는 재논의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 문제(언론법)를 제대로 처리하는 것이 김형오 국회의장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는 마지막 기회"라면서 "의장의 역할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정 대표는 "어제 민주당 의원들이 김 의장을 방문해 이 문제와 관련해 의장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면서 "만족할만한 사항은 아니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의장이 중재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나마 다행이고 당연지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헌법재판소가 절차상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지적했기 때문에 시정하는 노력을 의장이 취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한나라당도 이런 의장의 움직임이나 야당의 주장에 더 이상 버티지 말고 국회법 절차에 따른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한 재논의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효언론악법폐지 투쟁위' 위원장인 박주선 최고위원은 "어제 의장을 만나 먼저 민주당이 재논의를 요청하고 이것을 한나라당이 거부하면 의장이 중재에 나서겠다는 이야기를 했다"면서 "의장의 뜻이 이런 상황이니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제안을 신속히 받아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만에 하나 거부하면 의장은 공언한데로 중재하고 시정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다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이런 김 의장의 발언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보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 측에서는 현재까지 입장변화 의지가 없어 보이고, 김 의장도 적극적인 의사표명을 하지 않아 민주당과 한나라당 및 김 의장의 대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