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방선거 공천 룰 윤곽… 방향은 '정반대'
여야, 지방선거 공천 룰 윤곽… 방향은 '정반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3.2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여성·청년 공천 문턱 낮추겠다"
국힘 "할당제 아닌 공정 경선 환경을"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시·도당 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시·도당 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서히 공천 룰의 윤곽을 잡아나가는 가운데 양당이 이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보여 눈길을 끈다. 

더불어민주당은 쇄신을 기치로 청년·여성 우대를 공언했다. 민주당은 제20대 대선 패배 수습을 위한 당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꾸릴 때부터 이같은 기조를 내세웠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24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청년, 여성들의 용기와 연대가 나를 여기로 이끌었다"며 "내게 주어진 소임 역시 명확하다. 나는 우리 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전과는 다르게 여성과 청년을 대거 추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전부터 '여성 30% 추천제'를 운영해 왔다. 지역구 전체 중 30%가량은 여성 후보로 채우는 일종의 할당제다. 하지만 그동안 실질적으로 완수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왕왕 있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인물이 없다고 하기 전에 문을 두드리는 청년과 여성이 있는지 다시  한번 들여 봐주길 어려운 마음으로 간곡히 요청한다"며 이들에게 공천의 문턱을 대폭 낮춰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영진 지방선거기획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첫 회의에서 "더 많은 청년, 여성 인재가 민주당 후보로 도전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겠다"고 방향성을 명확히 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 역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청년과 여성이 다 같이 참여한다는 약속을 지키고 실천할 경선이 돼야 한다고 큰틀에서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달리 국민의힘은 공정 경선을 강조하며 청년·성별 할당제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서 "공직선거법이 정하는 것 이상의 당 차원에서의 할당제를 사용하지 않겠다"며 "남녀노소 누구나 공정하게 경쟁시키고 평가함으로써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인사 원칙을 준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 공천 방향을 '개혁성'과 '민주성'으로 규정하며 "젊은 세대, 여성, 장애인 등 소수자에 대한 할당보다 그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환경을 만들려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그는 이번 지방선거 기초·광역 비례대표 의원 출마 의사를 밝힌 이들을 대상으로 'PPAT(People Power Aptitude Test)' 즉, 공천 자격시험을 도입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시험 과목은 △당헌·당규 △대북정책 △공직선거법 △자료해석 및 상황판단 △외교안보 정책 △안전과 사회 등이다.

일명 '돈 공천'을 방지하고 시스템 공천제를 확립하겠단 취지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 "대한민국 정치사상 없었던 새로운 도전"이라면서 "정량적 지표를 강화하는 이유는 이런 지표들과 업무능력, 학업능력 간 신뢰할만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중앙당 공관위원장은 당내 최다선인 5선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