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인터배터리'서 혁신 배터리 비전 소개
SK온, '인터배터리'서 혁신 배터리 비전 소개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3.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빠른 충전·긴 주행거리 3대 특장점 형상화
SK온 인터배터리 전시부스. [사진=SK온]
SK온 인터배터리 전시부스. [사진=SK온]

SK온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혁신제품과 미래비전을 선보인다.

SK온은 오는 17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2’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SK온은 총 450제곱미터(㎡) 규모 부스에 ‘파워 온(Power On; 추진하다)’을 주제로 전시를 구성한다. 지난해 10월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분사한 독립법인으로서 힘차게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겠다는 의미를 사명인 ‘SK 온(On)’에 비유했다.

SK온은 그동안 안전, 빠른 충전속도, 긴 주행거리를 뜻하는 슬로건을 각각 ‘0(화재 제로)’, ‘-(짧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등 숫자·연산 기호로 형상화 해 간결한 메시지로 표현했다.

전시장은 △‘스타트 온(Start On; 시작하다)’ 구역 △‘올웨이즈 온(Always On; 항상 움직이다)’ 구역 △‘비욘드 익스펙테이션(Beyond Expectation; 예상을 뛰어넘다)’ 구역 △‘온 유어 사이드(On your side; 함께하다)’ 구역 등으로 구성됐다.

‘스타트 온’ 구역은 전시관 입구 진입로부터 시작된다. SK온은 전원(on) 버튼을 형상화한 커다란 원형 터널 형태로 진입로를 제작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 회사의 출발을 상징한다. 터널 끝에는 SK온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NCM9 배터리를 전면에 배치했다. NCM9는 현존 리튬이온 배터리 중 최고 수준 성능을 내는 고성능 배터리로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2개 혁신상을 수여받았다.

‘올웨이즈 온’ 구역에서는 배터리 활용 서비스 BaaS(Battery as a Service;바스) 사업을 소개한다. 지금까지 전기차에 약 3억개 배터리 셀을 탑재하는 동안 화재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업계 최고 안전 기술을 제조 과정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차단하는 프리미엄 분리막과 분리막을 쌓는 기술인 제트(Z)-폴딩 기법을 소개한다. 또 특정 배터리 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 팩 전체로 화재가 번지지 않도록 열을 차단하는 ‘에스 팩(S-Pack)’ 기술도 공개한다.

전시장 곳곳에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는 현대차, 벤츠, 페라리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의 차량을 전시해 폭넓은 협력관계를 강조하고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페라리의 PHEV 모델 SF90 스파이더 차량을 전시한다. 고성능 내연기관 슈퍼카 제조사로 알려진 페라리의 전동화 계획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퍼포먼스 존’을 구성했다.

SK온은 운전자에게 배터리 수명, 이상 현상 등을 감지해 알려주는 배터리 진단 서비스도 소개한다. 자체 개발한 ‘BaaS 인공지능(AI)’으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비욘드 익스펙테이션’ 구역에서는 빠르게 성장중인 SK온 사업을 소개하고 목표를 제시한다. SK온은 지난해 말 40기가와트시(GWh)였던 연간 생산능력을 2030년까지 500GWh로 크게 키워 글로벌 1위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미래에 납품이 확정된 물량인 수주잔고는 1600GWh 규모다.

‘온 유어 사이드’ 존에서는 SK온이 배터리 원료부터, 생산, 충전, 폐배터리 회수, 재활용에 이르는 배터리 전 생애주기에서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제시한다.

지동섭 SK온 대표는 “끊임없는 기술 진화를 통해 ‘배터리 코리아’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기술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