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에이핑크·소녀시대 제치고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에이핑크·소녀시대 제치고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3.1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가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에이핑크와 소녀시대가 차지했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지난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590만9874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블랙핑크가 1위에 올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9996 미디어지수 83만3715 소통지수 99만9040 커뮤니티지수 214만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만2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1만3943과 비교해보면 15.49% 하락했다.

2위, 에이핑크 (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9912 미디어지수 125만2426 소통지수 671,686 커뮤니티지수 158만7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만19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7만4748과 비교해보면 51.55% 상승했다.

3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4860 미디어지수 85만8965 소통지수 60만4486 커뮤니티지수 183만1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만2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1만8095와 비교해보면 34.64%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3472 미디어지수 94만2937 소통지수 45만1645 커뮤니티지수 176만24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만5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8만292와 비교해보면 28.69%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9960 미디어지수 79만950 소통지수 36만4787 커뮤니티지수 113만10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만6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4만4680과 비교해보면 9.7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2022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완치하다, 선정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해외일정, 패션, 모델'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7.89%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85% 하락, 브랜드 이슈 2.36% 하락, 브랜드 소통 33.88% 하락, 브랜드 확산 9.32% 하락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