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피해 주의
'노스페이스' 사칭 해외 온라인 쇼핑몰 피해 주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3.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에 할인 광고 노출, 상품 주문 후 미배송·연락두절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사칭 사이트 특징[표=한국소비자원]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사칭 사이트 특징[이미지=한국소비자원]

아웃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까지 2개월간 접수된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사칭 사이트와 관련한 소비자상담이 총 21건이라고 4일 밝혔다.

사칭 사이트는 전부 ‘NFWEAR’라는 상호명을 사용하고 있다.

NFWEAR는 SNS에 아웃도어 상품을 대폭 할인해 판매한다는 광고를 노출하거나 친구나 지인이 SNS를 통해 할인광고를 공유한 것처럼 오인하게 해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 공식 홈페이지의 상품 이미지를 도용하고 비슷한 주소의 여러 개 사이트를 반복적으로 개설하고 폐쇄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상담건을 분석한 결과 접수된 21건 모두 ‘상품 미배송’,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등을 이유로 소비자가 계약취소나 결제대금 환급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확인됐다.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뀌며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대폭 할인하는 광고를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전 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를 살펴보고 사업자 정보와 관련 피해사례를 꼼꼼히 확인한다.

피해 발생 시 거래 내역, 이메일 내용, 사진 등 입증자료를 구비 한 후 결제 방법에 따라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 또는 페이팔의 분쟁·클레임을 신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해외 브랜드 상품의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확인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연락 가능한 사업자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사이트일 경우 이용후기 검색을 통해 피해사례가 있는지 확인 △상품 구입 시 가급적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 사용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로 도움 요청 등을 당부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