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 어린이집 등 무료배포
13일부터 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 어린이집 등 무료배포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2.02.1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3일부터 자가검사키트 온라인 판매가 금지된다. 또 21일부터는 어린이집과 노인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검사키트를 무상으로 배포한다. 

국무조정실은 10일 관계부처와 함께 '신속항원검사키트 수급 대응 TF(태스크포스)' 회의를 열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온라인상 검사키트 가격교란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오프라인의 경우 접근성이 높은 약국과 편의점으로 판매처를 한정한다. 

매점매석, 폭리 등 불공정행위 차단을 위해 판매 가격 제한, 1회 구입 수량 제한 등 조치를 추진한다. 

또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등 약 216만명에게 주당 1~2회분의 검사키트를 무상으로 배포한다. 

면역 수준이 낮고 집단생활로 감염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계층을 우선 보호한다는 취지다. 

유치원, 초등학교 무상배포 여부는 미정이다. 이는 추후 교육 당국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 

검사키트 물량이 늘어나는 3월부터는 임신부 등 기타 방역 취약계층에게도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국내 유통 물량을 늘리기 위해 5개 생산업체에 대해 검사키트 수출 물량을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달 7080만개, 3월 총 1억9000만개의 검사키트가 국내에 공급될 전망이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