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 '모라이' 후속 투자…네이버랩스와 시너지 강화
네이버 D2SF, '모라이' 후속 투자…네이버랩스와 시너지 강화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2.0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라이, 디지털트윈 기술 기반…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업 성장
모라이.[사진=네이버]
모라이가 제작한 디지털 트윈.[사진=네이버]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 스타트업 ‘모라이(MORAI)’에 후속 투자했다고 8일 밝혔다. 2018년 시드 투자, 2020년 시리즈A 투자에 이은 두 번째 후속 투자이다. 모라이가 이번 시리즈B에서 유치한 투자금은 총 250억원 상당이며 한국투자파트너스가 리드했고 현대자동차 제로원, 카카오벤처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등이 공동 투자했다.

모라이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통합적으로 검증하는 시뮬레이션 스타트업으로 ‘풀스택(Full-stack)’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했다. 모라이의 플랫폼은 정밀지도(HD map)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을 구축했고 날씨, 시간 등 다양한 변수도 시나리오로 구현한 대규모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라이는 네이버랩스,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포티투닷 등 국내 주요 기업뿐만 아니라 대학∙연구소까지 100여 곳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또한 엔비디아(NVIDIA), 앤시스(Ansys) 디스페이스(dSPACE) 등 글로벌 기업과도 긴밀한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선행 기술 R&D 전문 자회사인 네이버랩스와 시너지가 두드러진다. 네이버 D2SF는 모라이의 첫 기관투자자이며 투자 이후 네이버랩스와 모라이의 긴밀한 협력이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랩스의 디지털 트윈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인 ‘아크버스(ARCVERSE)’가 대표적인 사례로 네이버랩스가 자체 구축한 고정밀 지도와 자율주행 기술을 모라이의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며 고도화하는 등 시너지 성과를 창출했다. 

​모라이와 협업해온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는 “협업 파트너 입장에서 모라이의 시뮬레이션 플랫폼은 완성도뿐 아니라 사용성 또한 뛰어난 제품”이라며 “데이터 포맷 및 차량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어 기술 개발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모라이는 뛰어난 디지털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최고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업으로 성장했고 미국, 독일, 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이 기대된다.”며 “특히 이번 투자를 통해 네이버랩스와의 지속적인 협력과 시너지 창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지원 모라이 대표는 “네이버랩스와 협력 및 피드백을 통해 빠르게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을 고도화하며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네이버랩스와 한층 더 끈끈한 파트너십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우수한 인재를 적극 영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