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한국 선수단, 쇼트트랙 판정 제소… “부당함 공식화할 것”(종합)
[베이징올림픽] 한국 선수단, 쇼트트랙 판정 제소… “부당함 공식화할 것”(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2.08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결승 경기 마친 황대헌.(사진=연합뉴스)
준결승 경기 마친 황대헌.(사진=연합뉴스)

제 24회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출전 중인 한국 선수단이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과정에서 발생한 석연치 않은 ‘페널티’ 판정에 대해 제소하기로 했다.

대한체육회는 “8일 오전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인미디어 센터에서 윤홍근 선수단장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CAS에 관련 사항을 제소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판정의 부당함을 공식화해 다시는 국제 빙상계와 스포츠계에서 우리 선수들에게 억울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에서는 한국의 황대헌(강원도청)과 이준서(한국체대)가 조 1위와 2위로 각각 결승선을 통과하고도 페널티로 결승에 진출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다.

황대헌은 결승선을 4바퀴 남기고 인코스를 노려 중국 런쯔웨이, 리원룽을 모두 제치며 선두 자리에 올랐다. 이후 1위 자리를 유지하며 그대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황대헌의 결승 진출에는 이견이 없어 보였지만 심판진은 비디오 판독을 통해 1위 자리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레인 변경을 늦게 했다는 이유를 들어 페널티를 줬다. 이 판정으로 조 3위였던 중국 런쯔웨이와 리원룽에게 결승 진출권을 얻게 됐다.

2조 경기에 나선 이준서도 조 2위로 통과했지만 페널티를 받았다. 심판은 이준서가 헝가리 사오린 산도르 류와 접촉 과정에서 레인 변경 반칙을 했다고 판단했다. 이준서에게 페널티가 선언되면서 중국 선수인 우다징이 결승에 진출했다.

남자 1000m 경기의 석연치 않은 판정은 결승에서도 나왔다. 경기에서는 헝가리 선수가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레이스 도중 반칙을 지적받고 실격당했다. 이로 인해 금메달과 은메달은 중국 선수 두명에게 돌아갔다. 몇 차례의 황당한 판정으로 중국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오자 개최국에 지나치게 유리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우리 선수단은 경기 종료 후 쇼트트랙 심판 위원장에게 강력히 항의하고 국제빙상경기연맹(ISU)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항의 서한문을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체육회는 “이번 제소 결정은 그동안 피땀 흘려 노력한 우리 선수들과 국내에서 들끓는 편파 판정에 대한 국민감정 등을 고려했다”며 “이번 제소가 그동안 여러 차례 반복돼온 한국 선수들에 대한 판정 논란과 불이익을 되풀이하지 않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