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매몰사고' 삼표산업 양주사업소 압수수색
노동부 '매몰사고' 삼표산업 양주사업소 압수수색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1.3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석장 안전조치 확인…중대재해처벌법 첫 적용 여부 주목
삼표산업 양주사업소 간판[사진=연합뉴스]
삼표산업 간판[사진=연합뉴스]

고용노동부가 채석장 붕괴사고가 발생한 삼표산업 양주사업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앞서 지난 29일 오전 10시8분경 삼표산업 양주사업소에서 석재 발파를 위해 구멍을 뚫던 중 토사가 붕괴되며 작업자 3명이 매몰됐다. 2명은 숨진 채 발견됐고 1명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노동부는 오후 3시45분경부터 삼표산업 양주사업소 현장 사무실과 협력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는 이를 위해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근로감독관과 디지털증거분석팀 소속 공무원 약 30명을 투입했다. 이들은 양주사업소의 토사 붕괴 위험에 대비한 관리현황 등을 확인하고 안전조치를 소홀히 했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노동부는 또 조만간 서울 삼표산업 본사에 대한 강제수사에도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는 현장 확인 결과 토사 붕괴를 막아주는 안전장치인 방호막이 설치되지 않아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혐의로 현장 관리소장 1명과 삼표산업 법인을 입건했다.

업계 안팎의 이목은 상시 근로자 수가 930명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대상인 삼표산업이 이번 사고로 지난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처벌받는 첫 사례가 될 것인지에 쏠리고 있다.

다만 삼표산업 사업주나 경영책임자가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 체계 의무를 다한 것으로 결정되면 처벌받지 않을 수 있다.

한편 삼표그룹은 지난 30일 김옥진 삼표 대표, 문종구 삼표그룹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그룹 계열사의 최고 경영진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삼표그룹은 양주사업소 토사 붕괴사고 수습은 물론 삼표그룹에 장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영진의 안전 의식을 내재화한다는 방침이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