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고교 학교자율과정 운영 자료집 개발 배포
시흥교육지원청, 고교 학교자율과정 운영 자료집 개발 배포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2.01.29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은 2월초 시흥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흥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한 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정 운영 자료집을 제작 배포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학교자율과정은 배움의 주체인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학교 단위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운영이 가능하다.

시흥교육지원청은 학교자율과정 제작 지원단, 시흥 고교학점제 지역교육연구회와 함께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범교과 주제들을 ‘기후환경’ ‘디지털 리터러시’‘시민교육’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교과융합학습 등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기획․제작하였다.

또한 이 운영자료집에는 교사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자료 및 학생 활동지가 포함돼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흥교육지원청은 이 운영자료집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한 교사들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지역이해 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심화시킬 예정이다.

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 교육장은 “시흥에서 자라는 학생들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이곳을 사랑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었다”면서, “지역과 학교의 여건과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학교자율과정이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