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농업용 유용미생물 6종 연중공급
구례군, 농업용 유용미생물 6종 연중공급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2.01.2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농가에… 연간 500t 생산‧공급 예정
(사진=구례군)
(사진=구례군)

전남 구례군은 6종의 미생물 연간 500t을 자체 생산해 농업인에게 공급한다.

군은 친환경농업 확대와 축사 악취 저감을 위해 용방면에 소재한 유용미생물배양센터에서 EM균,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BM활성수 등을 배양한다.

군은 지난해 3982농가에 414t의 미생물을 공급해 토양 환경개선과 작물의 생육촉진에 도움을 주는 등 친환경농업실천에 이바지했다.

축사분뇨에 미생물을 살포해 악취 저감 등으로 농가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공급량 또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유용미생물은 미생물의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군민에게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매주 목요일 본인이 직접 유용미생물배양센터에 방문해 공급받을 수 있다.

올해 유용미생물 활용 교육은 2월 10일 13시에 용방면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에서 진행하고, 하반기에 1회 더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2011년부터 배양공급시설을 구축해 운영해 오던 군은 노후화된 일부 시설을 교체하기 위해 3억 원의 예산 확보를 했고 양질의 유용미생물을 확대 공급할 예정이다.

김순호 군수는 “친환경농업 경쟁력을 강화와 고품질 농산물생산의 일환으로 유용미생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장비교체를 통해 더 좋은 품질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해 농가소득에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y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