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日 의약품 정보공유 및 약가제도 발전 웨비나
건보공단, 日 의약품 정보공유 및 약가제도 발전 웨비나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1.24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HEP와 의약품 및 의료보험제도 등 협력방안 논의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이 일본 의료경제연구기구(IHEP)와 함께 양국의 의료 효율화를 위한 정보공유 및 제도발전을 위한 웨비나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IHEP는 지난 1993년 일본 후생노동성 인허가로 설립된 기관으로 주로 의료분야 기초연구 및 연구 성과의 실용화를 위한 지원업무를 맡고 있으며, 최근 후생노동성 위탁사업으로 한국 의료제도에 관한 최신정보를 연구 조사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열린 회의는 공단 글로벌협력실, 약제 관리실 및 IHEP, 치바대학 등 의료보험제도 및 의약품 관련 전문가들의 참여했다.

공단은 의약품의 가격 결정 시스템과 고액 약제에 관한 약제 급여 및 위험분담제, 시장 규모가 큰 질병 조절치료제 관련 의약품 보험상환 등을 중점적으로 공유했다.

양국은 이번 화상회의를 바탕으로 약제비 적정화 등의 제도강화를 위해 양 기관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강상백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화상회의는 두 나라의 의료보험 보장성 및 의약품 관련 제도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하며, 각국의 의료보험 운영 경험 노하우와 약가제도의 장점들을 공유한다면 코로나19와 같은 갑작스런 팬데믹 시대에도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