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안전하고 평등한 학교조직 문화 조성
인천교육청, 안전하고 평등한 학교조직 문화 조성
  • 김수억 기자
  • 승인 2022.01.2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장 ‘성인지 UP 직장 폭력 예방교육 직무연수’ 실시
(사진=인천교육청)
(사진=인천교육청)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9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시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에서 안전하고 평등한 학교조직 문화조성을 위해 전체 학교장을 대상으로 ‘성인지 UP 직장 폭력 예방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년 학교생활교육정책 소개와 법무법인 해송 부설 인권연구소 이현혜 소장, 법무법인 리엘파트너스 대표 이승기 변호사, EG평생교육원 고명진 대표의 ‘성폭력 예방 패러다임의 변화’, ‘직장 폭력 예방 및 대응’ 이라는 주제로 구성했다.

또 학교생활교육정책인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온라인 시스템, 관계중심 생활교육,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성평등공감센터를 통한 위기통합지원, 성사안처리지원단 전문가 지원 사업, 성인지 대안교육 및 특별교육 사업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강에서는 학교 내 성폭력·성희롱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교육적 목적의 가벼운 신체적 접촉도 성폭력에 해당 될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경계존중교육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 내 성희롱 성폭력은 인권·안전 문제 및 학생의 학습권, 교직원의 노동권과 직결되는 조직의 문제”라며 “성희롱·성폭력 사안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교에 전문가 및 공동체회복교육 등을 지원해 건강한 학교 안전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김수억 기자

kime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