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감 공약 이행, 도민배심원이 평가한다
강원교육감 공약 이행, 도민배심원이 평가한다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2.01.20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교육감 공약 도민배심원 회의’ 개최
(사진제공=강원도교육청)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은 교육감 공약 이행도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고 교육공동체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도민배심원단’을 구성해 교육감 공약 이행을 평가한다고 20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현장 밀착형 강원교육 추진, △교육감 공약 추진 실적에 대한 외부 평가 강화, △교육감 공약 모니터링 강화 및 현장의 다양한 의견 반영 등을 위해 도민배심원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도민배심원은 도민을 대표해 교육감 공약 이행상황 평가, 조정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적정성 심의 등을 통해 공약사항 추진 방안 및 강원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도민배심원단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위탁으로 구성됐으며, 도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도민 중 성별 · 연령, 지역별 인구를 고려하여 ARS 무작위 추첨과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55명이 선발됐다.

도민배심원 회의는 총 3회에 걸쳐 △도민배심원 회의 및 도민배심원 역할에 대한 이해, △분임별 심의안건에 대한 설명 및 질의응답, △분임별 토의 결과 보고 및 투표 등으로 진행된다.

지난해에 처음 열린 도민배심원 회의를 통해 강원도교육청은 연간 목표대비 추진율 109.7%, 재정 집행률 98.8%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1 전국 시·도지사,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종합평가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었다.

도교육청 김재근 기획조정관은 “교육감 공약 도민배심원 회의를 통해 공약사항 이행과정을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해 임기 내 모든 공약사항의 이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