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 반도체 개발에 4000억 추가 투입…AI 주도권 확보
정부, AI 반도체 개발에 4000억 추가 투입…AI 주도권 확보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1.19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정책 지원 최선 다할 것"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스카이홀에서 열린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스카이홀에서 열린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정부가 차세대 AI(인공지능) 기술 핵심인 PIM(지능형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총 4027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또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AI 반도체 NPU(숫자처리장치)칩의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9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정책은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 △대규모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과 고도화 △AI 반도체 분야 국가 경쟁력 강화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우선 정부는 AI 반도체 경쟁력 강화방안을 구체화했다. AI 반도체 기술 확보를 위해 추가로 지원하고 AI 반도체를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해 성능검증도 돕는다. 광주 AI 직접단지 데이터센터에 도입을 추진해 민간 데이터 센터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개발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AI 반도체 설계툴’ 공동활용을 지원해 기업의 부담을 경감한다.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사부터 석·박사까지 다양한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역량강화도 병행한다.

정부는 대기업의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AI 솔루션·서비스 등을 개발하려는 국내 중소기업에게 API 사용 비용을 지원한다.

공급기업은 초거대 AI 모델 규모, 용도 등에 따라 다양한 API 상품을 수요기관에 제공한다. 수요기관은 적절한 API를 선택적으로 활용하고 바우처를 통해 비용을 지원 받게 된다.

올해부턴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을 대상으로 중·대용량 GPU 컴퓨팅 자원 지원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중용량 단위(160/320TF) GPU 지원을 추가하고 컴퓨팅 자원을 확대 구축이 예정된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통해 대규모 단위(1PF이상) 지원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내년 슈퍼 컴퓨터 6호기를 AI에 보다 적합한 이종시스템(GPU+CPU)으로 구축하고 딥러닝 전용 뉴론(현재 1.2PF, GPU기반) 성능을 2025년 25PF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 목적으로 사용 시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도 마련한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저작권을 구매하거나 재연데이터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의 개방을 확대할 예정이다. 그 외 인재양성을 위해 정부 지원을 확대하고 기업과 대학 간 자율 협력 강화도 촉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활용 고도화를 위한 로드맵도 제시했다. ‘기반기술’과 ‘2대 전략분야’ 등을 축으로 AI학습용 데이터를 종적·횡적으로 확대하는 방식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AI 전략대화를 통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논의해가며 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