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 '가속'…보험업계 재무건전성 '흔들'
기준금리 인상 '가속'…보험업계 재무건전성 '흔들'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1.19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기준금리 오르며 보험사 RBC비율은 6.4%p↓
2023년 도입 IFRS17·K-ICS로 자본 확충 부담↑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저금리 시대가 저물고 올해 기준 금리가 1.75%까지 오른다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보험사 재무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일반적으로 기준 금리가 오르면 채권에 장기투자하는 보험업계는 채권 수익률 상승으로 수익도 늘어 자산 운용에 플러스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금리 인상에 따른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감소와 내년부터는 신지급여력제도(K-ICS)와 새국제회계기준(IFRS-17) 등 달라진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보험사 재무건전성 지급여력비율(RBC비율)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1.00%)를 0.25%p 인상하며 약 1년 10개월 만에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인 1.25%로 돌려놨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해 8월과 11월 기준금리를 각각 0.25%p씩 인상했는데, 6개월 만에 세 차례나 기준 금리가 오른 것이다. 여기에 한은은 하반기에도 추가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어 시장에서는 올해 기준 금리는 1.75%까지 인상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보험업계는 고객에게 안정적인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체로 안전자산인 채권 투자 비중이 높다. 실제 지난해 말 기준 보험사 운용자산 중 채권이 차지하는 비율은 생명보험사 47.9%, 손해보험사 36.1% 수준이다. 

통상 금리가 인상되면 신규 채권투자에 높은 이율이 적용되면서, 채권 투자 비중이 높은 보험업계는 운용자산 수익률이 상승해 수익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여기에 주택담보 대출 등 이자 수익성도 커지면서 수익을 늘리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금리가 오르면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은 줄면서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비율)은 떨어지는 부작용도 있다.

RBC비율은 은행의 BIS(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처럼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을 요구했을 때 보험사가 이를 제때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수치화한 지표다. 요구자본에서 가용자본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보험회사 자본건전성을 측정하는데 주로 활용된다.   

실제 지난해 8월 15개월 만에 기준금리가 0.25%p 오르며 0.75%가 되자 보험사의 RBC비율은 하락했다.

금융감독원 '2021년 9월 말 기준 보험회사 RBC비율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보험사의 RBC비율은 전분기(260.9%) 대비 6.4%p 하락한 254.5%로 집계됐다.

후순위채권·신종자본증권 발행(8000억원) 등에도 불구하고, 시장 금리 상승과 주가 하락에 따라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3조4000억원)이 줄며 가용자본이 2조4000억원 감소했기 때문에 RBC비율은 낮아졌다.

저금리 시기 일부 보험사가 실질적 자본 확충 없이 채권을 회계상 매도가능증권으로 재분류하는 방식으로 RBC 비율을 높여왔는데, 금리 인상으로 인해 기존 채권 가치가 하락하면서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은 감소한 것이다.

금리가 상승하면 새로 발행된 채권의 지급할 이자를 높여 발행하기 때문에 기존의 채권은 새로 발행된 채권보다 금리가 낮아 채권 가격이 하락한다.

여기에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이를 평가하는 신지급여력제도(K-ICS)가 시행되면 자본확충 부담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보험사 자산과 부채를 원가로 평가하는 현행 RBC비율과 달리 K-ICS는 자산과 부채를 시가로 리스크를 평가한다. 

RBC비율은 금리 하락에 따른 실질적 부채 상승을 부채에 포함하지 않지만 K-ICS는 수익성 하락에 따른 실질 부채 증가를 포함하기 때문에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손실금액을 충당할 수 있는 가용자본을 더 쌓는 등 재무건전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노건엽 보험개발원 연구위원은 "현재 보험업계는 RBC비율과 더욱 정교하고, 엄격화된 위험액을 책정하는 기준 등 두 개의 부채평가액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면서 "금리 인상이 내년 제도 개선에 대한 충격을 완화할 수 있지만, 재무건전성 비율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