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소상공인 살리기 '한 목소리'
이재명-윤석열, 소상공인 살리기 '한 목소리'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1.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추경 정부안 14조 너무 적어… 여야 간 증액 합의"
尹 "비과학적 방역·사회적 거리두기 대책 바로 잡아야"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1.18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한 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식에 참석,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8일 나란히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찾아 민생 행보의 발을 맞췄다.

두 사람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빌딩에서 열린 '2022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식'에 참석해 소상공인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2년 동안 코로나로 인해, 영업제한·방역패스 등 강력한 행정제한으로 인해 피해를 봤다"며 "(이에 대한) 100% 손실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더욱 전폭적 지지를 호소했다. 특히 양당 대선후보를 향해 "이번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소상공인의 운명이 달려 있다"며 지원을 약속한 '50조원'의 절반인 25조원이라도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질병으로부터 국민 생명을 지키는 일은 사실 국가 책임"이라며 "이 역할의 거의 상당 부분을 국민들에게,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서민이라 할 수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게 떠넘겼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며 자세를 낮췄다.

이 후보는 이날 '추경 예산안 증액 편성'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그는 "안타깝게도 정부에서 제시한 안인 14조원은 너무 적다"며 자신이 처음 생각했던 추경 예산안 규모는 25조~30조원 상당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마침 이 자리에 존경하는 윤 후보가 와 있다"며 "이번에는 빈말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여야 간 증액을 합의하면 정부가 반대할리 없다"고 추경 예산안 증액에 동참할 것을 에둘러 압박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이 순간에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소상공인들께 정치인 한 사람으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고 고개를 숙인 뒤 현행 방역대책의 전면 개편을 강조했다.

그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비과학적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나는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고 대화를 하지 않는 실내에서는 방역패스를 전면 폐지하고, 환기 기준을 충족하는 업소는 영업시간 2시간 연장과 입장 가능 인원을 2배로 늘리는 완화 방안을 제안드렸다"고 언급했다. 정부를 향해 "서울 뿐 아니라 전국 상대로 하루 빨리 이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또 "소상공인이 온전한 자립을 이루려면 '한국형 PPP' 반값 임대료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값 임대료 정책'은 대출 자금을 임대료나 공과금 납부 등으로 사용한 경우가 확인되면 해당 금액의 50%를 국가가 지원해주는 제도다. 

또한 윤 후보는 신년하례식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제시한 추경안을 겨냥해 "별도의 선심성 예산을 빼면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에 대한 건 얼마 되지도 않는다"며 "그것도 일률적으로 똑같이 300만원 주자는 그런 자금이기 때문에, 이런 추경 같으면 아예 정부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제대로된 보상을 할 수 있는 추경안을 만들자고 주장한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