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소사 뉴타운사업 ‘난항’ 예상
부천 소사 뉴타운사업 ‘난항’ 예상
  • 부천/차대석기자
  • 승인 2009.10.2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PG 충전소 보상·이전비 놓고 갈등 심화
경기도내 최초 시범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천 뉴타운 조성사업이 최근 소사지구에 뉴타운 기공식을 갖는등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뉴타운 재정비 촉진지구안에 있는 LPG충전소 이전문제로 사실상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22일 부천시에 따르면 시는 소사구 본2동 일대 4만8천507㎡(소사본 9-2D구역)를 지난 5월 재정비 촉진지구(뉴타운)로 결정, 공공주택(아파트) 800가구를 건설키로 하고 경기도가 최초로 소사지구에서 뉴타운 기공식을 거행하는 등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더구나 뉴타운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증폭되면서 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 무료법률자문단 운영 ▲ 맞춤형 주민설명회 개최 ▲ 인터넷 홈페이지 개편등 뉴타운사업에 대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또 뉴타운 지역외의 일반 재개발사업 등 도시재생에 관한 전반적인 진행 사항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폭넓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시행을 맡은 D사는 이 지역에 대한 토지 정지작업을 마무리하고 현재 본격적인 개발을 위한 인·허가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하지만 이 부지 안에서 영업중인 LPG 충전소(1천263.5㎡)에 대한 이전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아 자칫 사업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충전소측은 현재 이전비와 보상비등을 명목으로 1백50여억원을 시행사측에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이 충전소측에 대한 부지를 포함 보상비는 1백여원 남직한 것으로 부천시와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럼에도 50여억원 이상의 턱 없는 보상요구로 인해 난항이 겪고 있다.

이와관련 홍건표 부천시장은 “사유지에 대한 수용은 적정성에서 손실이 없도록 보상이 이뤄져야 하나 뉴타운사업을 가로막는 무리한 보상요구는 수용할수 없다”고 밝혔다.

LPG충전소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의와 이전대책 없이는 절대 나갈 수 없다“며 “부천시와 수차례 이전문제 등을 논의했으나 지금까지도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보상비. 이전비의 문제도 내놓지 않고 무조건 충전소만 옮길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시행을 맡은 D 관계자는 “주변 보상이나 시세에 비해 LPG 충전소 측이 터무니 없는 보상비와 이전비를 요구하고 있어 사업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