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나서라" CJ대한통운발 설 택배대란 현실화 조짐
"정부가 나서라" CJ대한통운발 설 택배대란 현실화 조짐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1.1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사회적합의 이행 여부 정부 개입 요구…"신중할 수밖에 없어"
파업 중인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전북지부 노조원들이 지난 13일 전북도청 앞에서 사측의 사회적합의 불이행을 주장하며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파업 중인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전북지부 노조원들이 지난 13일 전북도청 앞에서 사측의 사회적합의 불이행을 주장하며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CJ대한통운발 설 택배대란이 현실화될 조짐이다. 택배업계와 정부 간 사회적합의 이행 여부를 두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과 우체국 노조는 각각 사회적합의 사항인 노사 간 택배요금 인상분의 공정분배와 분류작업 제외에 정부가 적극 개입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신중하다는 입장이 명확하다.

CJ대한통운·우체국 노조는 17일 집회를 열고 각각 사측과 정부에 사회적합의 불이행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CJ대한통운 노조)의 총파업은 20일 넘게 장기화되고 있다. 택배노조 우체국본부(우체국 노조)도 정부에 사회적합의 불이행에 대한 문제해결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설 택배대란에 대한 책임을 그룹 측에 물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사측이 사회적합의 불이행 해결을 위해 노조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지 않아 앞으로 불거질 수 있는 설 택배대란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지난해 12월28일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뒤 정부와 사측을 상대로 투쟁 수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당사 항의방문에 이어 6일 단식농성, 13일 전국 동시다발 차량 시위·행진, 14일 단식농성단 참여인원 11명에서 100명 확대 등으로 투쟁했다.

CJ대한통운 노조는 민주당사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의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우체국 노조도 17일 서울 중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의 사회적합의 불이행을 규탄했다.

우체국 노조의 이번 기자회견은 올해 들어 지난 10일 이후 두 번째다. 우체국 노조 지도부는 이날부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했다.

이날 단식투쟁에 참여한 윤중현 우체국 노조 본부장은 “지난 10일 기자회견 이후 우정사업본부 측과 만났지만 ‘사회적 합의 이전과 이후 차이가 없다’는 노조 지적에 ‘예산을 받아 운영할 수밖에 없는 국가기관으로서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제 우정본부는 사회적 합의를 이행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는 것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사회적합의 주체인 정부와 여당, 청와대가 나서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황은 이렇지만 어쩔 수 없다는 정부의 입장은 단호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회적합의 이행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사회적합의 기구 참여주체로서 이행이 잘 되는지 봐야할 책임이 있고 이에 대해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면서도 “수수료 배분 등의 문제는 노사 간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관여하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부터 4주간을 ‘설 택배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1만여명 규모의 임시인력을 현장에 투입한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