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대우조선 M&A 불허...현대重 시정요구 대응
EU, 대우조선 M&A 불허...현대重 시정요구 대응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1.13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 운반선 시장 지배 우려…"경쟁자 있다" 반박
산업부, 산은 중심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해 인도한 17만4000입방미터(㎥)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해 인도한 17만4000입방미터(㎥)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한국조선해양]

유럽연합(EU)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불허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시정요구에 나설 방침이다.

EU 집행위원회는 13일 인수 주체였던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 현대중공업지주에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다는 심사 결과를 통보했다.

이로써 양사 M&A는 무산됐다. 양사 M&A가 성사되기 위해선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해 EU, 중국, 일본,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등 6개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모두 받아야 했다. 현재 중국,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승인을 얻고 한국과 일본의 심사가 남았다. 하지만 EU가 불허 결정을 내리면서 나머지 결과는 의미가 없어졌다.

EU 집행위는 기업결합 불허 이유에 대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로 인한 경쟁 저해라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LNG 운반선 분야에서 6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EU 집행위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독점 문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해결책을 공식적으로 내놓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지주는 “조선시장은 단순히 기존의 시장 점유율만으로 시장 지배력을 평가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EU 집행위에 지난 2년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EU 집행위에서 우려를 표명한 LNG 운반선 시장의 경우 이미 삼성중공업과 중국 후동조선소, 일본 미쓰비시, 가와사키 등 대형조선사와 러시아 즈베즈다 등과 같은 유효한 경쟁자들이 있다”고 반박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EU 집행위 결정은 비합리적이며 유감스럽다”며 “최종 결정문을 면밀히 검토한 후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가능한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도 EU 집행위 결정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심사를 완료한 중국,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는 이번 기업결합을 승인했던 만큼 이와 상반된 EU의 불승인 결정에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산업부는 EU집행위의 이번 결정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조선 산업 여건이 양사 M&A를 처음 추진한 지난 2019년과 비교해 개선됐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대주주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 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 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