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주 아파트 사고' 원인 규명·방지대책 마련 착수
국토부, '광주 아파트 사고' 원인 규명·방지대책 마련 착수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1.1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사고조사위 가동…현장조사·설계도서 확인 통해 적정성 검토
지난 11일 외벽 붕괴사고가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 아이파크 신축공사 현장. (사진=신아일보DB)
지난 11일 외벽 붕괴사고가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 아이파크 신축공사 현장. (사진=신아일보DB)

국토부가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를 꾸렸다. 이들은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검토 등을 통해 설계와 시공 적정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 아파트 신축현장에서 발생한 외벽 붕괴사고와 관련해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건설사고조사위는 3명 이상 사망, 10명 이상 부상자가 발생하거나 시설물 붕괴나 전도로 재시공이 필요한 중대건설사고와 관련해 사고 경위와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국토부와 발주청,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위원회다.

조사위는 김규용 충남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건축시공 4명과 건축구조 4명, 법률 1명 등 학계‧업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했고 이날부터 오는 3월12일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각 위원들은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등 관련 서류 및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포괄적 사고 원인을 분석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설계·시공 관련 규정 준수 등 기술적 검토뿐 아니라 현장 안전관리 적정여부 등 종합적인 조사를 통해 명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겠다"며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기술적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