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택배 파업 확산 조짐…설 물류대란 현실화 우려
CJ 택배 파업 확산 조짐…설 물류대란 현실화 우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1.1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이후 투쟁 전선 우체국으로 번져
이재명 캠프, 단식농성장 방문 힘 실어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서울 중구 CJ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차량 행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서울 중구 CJ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차량 행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CJ대한통운에 이어 우체국택배의 파업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CJ대한통운에 이어 우체국을 상대로 택배기사 과로방지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우체국택배 노조마저 파업에 들어서면 설 연휴 물류대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동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결의대회를 열고 사회적합의에 따른 택배기사의 분류작업 제외를 촉구했다. 이날 청와대 인근 회견과 결의대회 개최는 정부에 대책을 요구하기 위한 차원이다.

노조는 “새해는 사회적합의가 전면 시행으로 우체국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에서 해방되는 첫 날이었다”며 “하지만 새해 당일,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우체국에서는 개인별 분류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해 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지속하는 상황이 됐다”고 주장했다.

CJ대한통운 노조 파업에 이어 우체국택배 노조도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해 파업이 더욱 확대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CJ대한통운 노조는 지난해 12월28일 무기한 전면 총파업 돌입을 선언한 후 지난 7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서 하루 평균 40만개가량의 배송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파업 참여 노조원 비율이 높은 경기 광주시, 성남시 등 일부 지역의 배송 차질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이 계속 이어질 경우 설 명절 택배 운송 차질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우체국택배 노조가 파업에 가세하면 물류대란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다만 택배노조는 아직 우체국택배 파업을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우정사업본부가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당장 계획이 잡혀있는 건 아니지만 우정사업본부가 기존 입장을 고집하면 파업으로 가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유력 대선 주자도 택배노조 파업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 노동선대위는 이날 오후 CJ그룹 본사 앞에 설치된 택배노조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노조의 요구사항을 들었다.

현재 정부는 설을 앞두고 배송 물량에 대처하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4주 동안 택배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했다. 이를 통해 한 달간 택배 현장에 약 1만명 인력을 추가 투입한다. 또 이 기간에는 현장에서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한 사회적합의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점검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는 정부의 대처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이미 지난해부터 여러 차례 사회적합의 이행에 대한 현장 점검을 진행했고 그때마다 사전에 방문계획이 전달돼 제대로 된 점검이 되지 못했다”며 “국토부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었던 만큼 지금이라도 현재 갈등 상황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