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범의 CEO주가] 이재용 UP & 문진섭 DOWN
[송창범의 CEO주가] 이재용 UP & 문진섭 DOWN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12.13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세대교체 전격교체 기대감, 이제 글로벌 집중
서울우유 문진섭 조합장- 여성비하 광고논란 뭇매, 리스크 관리도 안돼

기업은 CEO(최고경영자) 능력과 이미지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특히 코로나19 시국처럼 위기 시엔 리더의 판단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CEO의 결정하나로 기업 운명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신아일보는 <송창범의 CEO주가> 코너를 마련, 한주간 이슈 CEO를 조명한다. 지난주 오르막과 내리막을 걸은 CEO를 평가하고 이번주 행보를 관측하는 시간이다. <편집자 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을 젊게 만들자 주가는 치솟았습니다. IT기업처럼 3040 임원을 전진배치 시킨 기대감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문진섭 서울우유 조합장은 여성을 젖소에 빗댄 광고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파장이 확대되며 서울우유 불매운동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12월 2주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계열사 사장단과 임원을 전격 교체하는 파격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초대형기업에서 40대 부사장만 10명, 30대 상무만 4명이 나온 혁신인사입니다. 문진섭 조합장은 자사 유튜브 채널에 올린 광고 영상이 '여성비하'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남성도 있다”고 말하는 등 리스크 관리가 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고 사과문에선 문진섭 조합장 이름은 아예 거론도 되지 않았습니다.

◆‘UP’ 이재용- IT기업처럼 젊은 이미지 변신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을 완전히 새롭게 바꿔놓았습니다. 최대실적을 기록한 사장단을 과감히 바꾸면서 임원까지 모두 젊은리더로 세대교체 했습니다. 삼성을 IT기업과 같은 젊은 이미지로 변화시킨 파격입니다.

이는 바로 주가 기대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삼선전자 주가는 지난주 7만5100원(6일)에서 시작, 사장단 인사 때 1100원(7일), 임원 인사때는 800원(9일) 올라 10일 7만6900원에 마감됐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인재중시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 초점이 맞춰진 게 기대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이번에 이 부회장이 발탁한 30대 상무 4명은 모두 기술자와 전문가로 구성됐습니다. 이 부회장과 10년 이상을 함께할 인재를 내세우며 ‘뉴삼성’을 향한 인적 구조를 완벽히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내부 혁신을 마무리 한 이 부회장은 이제 글로벌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말과 연초를 시작으로 재판(삼성물산 부당합병) 휴정을 틈타 유럽과 중국행이 유력해 보입니다.

◆‘DOWN’ 문진섭- ‘여혐’ 광고에도 미지근한 사과

문진섭 서울우유 조합장은 취임 후 최대 위기에 몰렸습니다.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표현 방식의 광고 때문입니다. “베일에 감춰져있던 그들의 정체는...?”이란 타이틀의 광고영상이 ‘여혐’ 논란으로 번지자 서울우유 측은 영상을 삭제했습니다. 하지만 미지근한 추후 대응이 다시 논란입니다. 이에 소비자 불매운동까지 이어질 경우 이미지는 물론 실적타격까지 입습니다.

서울우유 측은 지난주 이 광고영상 논란에도 “모델 8명 중 남성이 6명”이라고 말하는 등 해명으로 급급하다가 비난이 거세지자 다음날(9일) 공식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사과문에는 조합장 이름도 빠진 채 ‘서울우유협동조합’만 올라와 또다시 논란이 됐습니다. 사회적 논란이 있을 경우 오너나 총수, 대표 등이 직접 나서 사죄하는 모습과는 다릅니다. 

서울우유는 오래전(2003년)에도 요구르트 홍보를 위해 ‘누드 퍼포먼스’ 행사를 펼쳐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경쟁사 남양유업과 매일유업도 ‘불가리스 효과’와 ‘분유 리베이트’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유업계 1위 서울우유의 문진섭 조합장이 전반적인 유업계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라도 이번주 직접 나서 사과할지 관심입니다. 문 조합장 임기는 2023년 3월까지로 1년 넘게 남았습니다. 2019년 취임 당시 목표로 잡았던 2조원을 달성하려면 자성과 함께 쇄신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삼성]

 

 

 

문진섭 서울우유 조합장.[사진=서울우유]
문진섭 서울우유 조합장.[사진=서울우유]

 

 

 

 

 

 

 

 

 

 

 

kja3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