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군민 '1일 명예군수제도' 순항
의령군, 군민 '1일 명예군수제도' 순항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12.0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말까지 명예군수제 시범운영
명예군수 장원영 의령군산림조합장,현장사진/의령군
명예군수 장원영 의령군산림조합장,현장사진/의령군

경남 의령군은 매주 한 명의 군민을 초청해 의령군의 주권자인 군민의 뜻을 살피고 군정 참여를 통해 정책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시행한 1일 명예군수 제도가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주요 기관장 등 사회특정계층에 집중돼 관행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닌 일반인들이 두루 참여해 1일 명예군수제도의 취지에 제대로 부합하고 있다는 평이다.

의령군은 지난 5월부터 매주 금요일 '1일 명예군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읍면장과 마을이장의 추천, 홈페이지 및 읍면 게시판의 공고, 희망자의 자발적 지원 등으로 현재까지 26명의 명예군수가 탄생했다.

주목할 점은 다양한 사회 계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활짝 열었다는 것이다.

최고령, 다문화,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군정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 정책 입안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얻겠다는 것이 오태완 군수의 의지였다.

오 군수는 군정목표를 '군민 우선, 화합 의령'으로 정할 만큼 군정에 대한 소통과 화합을 강조했는데 1일 명예군수를 통해 이 의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의령군은 선정 절차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추천받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선정위원회 구성에도 고심하고 있다. 또한 의령 일일 명예군수 모임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군정 정책에 관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명예군수는 군정 현안 사항 및 주요 사업내용을 청취하고 관심 분야에 해당하는 부서의 민원 처리 상황을 참관한 후 함께 정책 토론에 나선다. 이후 주요 현장을 방문해 운영 상황을 직접 목격하고 사업의 문제점과 건의사항 등을 전달하는 순서로 일과를 진행한다.

의령군은 주요 기관장 등 전문가 그룹과 일반 군민 그룹을 나눠 정책 제안 효과를 달리하고 있다. 지난달 장원영 의령군산림조합장을 명예군수로 위촉해 '의령 명품 100리길 조성사업'의 수목 식재 방법에 대한 여러 산림 분야의 전문가적 식견을 전수받았다.

한편 같은 달 오정모 봉수면 방계마을 이장은 소속 마을의 건의사항을 중점적으로 청취해 ‘민원해결사’로서의 기능에 충실했다.

오 군수는 평소 "주권자인 군민이 의령군의 또 다른 군수이다. 의령에는 2만 명이 넘는 군수가 계신다"며 "든든함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명예군수제가 다양한 의견수렴으로 집단지성을 형성에 군정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고 여러 번 언급했다.

의령군은 일단 올해 말까지 명예군수제를 시범운영 한다는 방침이다. 주민 의견수렴과 정책 효과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에도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까지는 계속 시행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고 군 관계자는 귀띔했다.

한편 의령군은 군민들에게 공공정책 또는 특정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 및 토론 등에 군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충분한 숙고와 논의를 거침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숙의’의 방식을 택하고 있다.

1일 명예군수 이외에도 청년정책협의체, 의령군 주니어보드, 정책자문단, 군민공약평가단, 주민참여예산사업 등 상향식 주민 참여를 통해 군민 소통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

[신아일보] 의령/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